민주·정의, 한덕수 청문회 연기 요구…"자료 부재"
국민의힘 "합의된 일정…정치공세 하지 말아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하루 앞두고 일정 연기를 요청했습니다.
검증에 필요한 자료가 제출되지 않아 진행이 어렵다는 건데요.
국민의힘은 정치적 공세라며 일단 합의된 일정을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이경국 기자!
[기자]
네, 서울 삼청동 인수위입니다.
민주당과 정의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 일정 연기를 요청했는데, 구체적인 배경은 뭔가요?
[기자]
네, 내일부터 이틀간 한덕수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예정돼있는 상황인데요.
오늘 인사청문특위에 소속된 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의원들은 한 후보자 측이 사생활 침해 우려 등의 이유로 자료를 성실히 내지 않았다며, 허술한 검증에 들러리 서는 꼴밖엔 되지 않을 거라고 지적했는데요.
검증에 필수적인 자료가 부재한 상황인 만큼, 국민의힘이 인사청문 일정 재조정을 위한 협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국민의힘도 내부 논의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청문회가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문회에선 한 후보자가 법률 사무소에서 받은 고액의 보수를 둘러싼 논란을 포함해 재산 증식 과정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민주당은 직무역량과 공직윤리, 국민검증이라는 기준을 토대로 국민 눈높이에서 검증에 나선단 계획인데요.
국민의힘은 무책임한 흑색선전이 아니라 자질과 능력을 검증해야 한다며 행정 공백이 빚어져서도 안 된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파견하는 한일 정책협의단은 오늘 일본으로 향했죠?
[기자]
네,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이 오늘 오전 일본으로 출국했습니다.
단장을 맡은 정진석 국회 부의장은 새로운 한일관계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출국 전 소감 먼저 듣고 오겠습니다.
[정진석 / 한일정책협의대표단 단장 : 한일 관계를 조속히 개선·복원하기 위해서, 또 양국의 공동 이익을 위해서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당선인의 뜻을 전달할 생각입니다.]
대표단은 일본에 도착해 지난 2001년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을 구하려다 희생된 의인 고 ... (중략)
YTN 이경국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20424155224923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