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사이드] '안전사고 방지 대책' 내놓은 한전...실효성은? / YTN

YTN news 2022-01-10

Views 2

■ 진행 : 강진원 앵커, 박상연 앵커
■ 출연 : 이웅혁 /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제 한전이 협력업체 직원의 사망사고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주요 재해 사고 근절을 막기 위한 특별대책도 내놨는데 뒷북 대응이란 비판만 계속되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달부터 n번방 방지법이 시행됐죠. 하지만 YTN 취재 결과, 일부 SNS 대화방에서 여전히 불법 영상물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와 함께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일단 어제 한전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관리특별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니까 주요 재해사고를 근절하겠다 이런 의지를 표명한 건데 먼저 내용을 좀 정리를 해 주시겠습니까?

[이웅혁]
기본적으로는 효율성보다는 안전 중심의 공사와 사업을 하겠다. 패러다임을 바꾸겠다고 얘기하면서 세 가지 사항에 대해서 적극적인 안전대안을 만들겠다. 첫 번째가 감전 사고 막는 것 그리고 두 번째가 끼임 사고 막는 것. 세 번째가 추락 사고 방지에 관한 내용입니다. 먼저 감전 사고와 관련돼서는 직접 전류가 흐르는 이런 사업을 막는 이러한 것을 중점적으로 하겠다, 이런 얘기를 했고요.

더군다나 필요한 경우에는 주변에 좀 불편하더라도 일단 정전을 한 상태에서 공사를 진행하겠다. 그리고 간접 공사 기법을 많이 확대하겠다 이런 내용이었고요. 그다음에 끼임 사고 방지와 관련돼서는 이른바 절연차량 등과 관련돼서 미끄러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고임목을 확실히 의무화하고 이와 같은 것이 잘 이루어졌는가를 모니터링을 원격으로 한 다음에 사업을 시행하겠다. 추락과 관련돼서는 기본적으로 이렇게 높은 전주에 올라가는 그런 작업 자체를 금지를 하고 4400개에 해당되는 전국에 있는 철탑 등에 모두 다 안전망을 낮은 곳에 설치하겠다, 이런 내용으로 발표를 한 상황입니다.


지난해 협력업체 직원의 사망 사고를 계기로 한전이 이렇게 안전관리특별대책을 발표하게 된 건데 어떤 일이 있었던 건가요?

[이웅혁]
한 두 달 전에 있었던 일입니다. 여주에서 신규 오피스텔 전선 관련 배전 사업과 관련돼서 이분이 전주에 올라가서 배선 작업을 하는 과정에 2만 200...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20110112529946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