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이승민 앵커
■ 출연 : 유용화 / 한국외대 초빙교수, 이택수 / 리얼미터 대표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성남 대장지구 개발을 둘러싼 의혹이 추석 연휴 정국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모든 직을 걸겠다며 배수의 진을 친 가운데국민의힘은 특검 카드까지 꺼내는 등 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석 이후 민심은 어디로 향할까요. 두 분 모시고 얘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 두 분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인터뷰]
안녕하세요.
이제 내일이 추석입니다. 가족들끼리 앉아서 이런저런 얘기하다가 정치 얘기 안 빠지잖아요. 그래서 또 대선 얘기 나오다 보면 이런저런 이슈 얘기할 텐데 어떤 얘기들이 주로 나올까요?
[유용화]
아무래도 추석 민심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양쪽 진영의 충성도가 약한 스윙보트들이죠. 스윙보트들이 양쪽을 듣겠죠. 어디가 옳은가 볼 텐데 지금은 결국 민주당에서는 이재명 대세론이 이낙연 후보가 도전하고 있는데 그것이 어떻게 바뀔 것이냐, 이런 얘기가 자연스럽게 나올 거고요.
이쪽의 국민의힘에서는 지금 윤석열 후보와 홍준표 후보가 각축을 벌이고 있지 않습니까? 과연 누가 될 거냐, 이런 얘기들을 하면서 양쪽 진영에서 충성도가 강한 분들은 자기 얘기를 할 테고 스윙보트분들은 가만히 들으면서 어디로 가야 되나 이렇게 생각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지금 뉴스에 한창 나오고 있는 대장동 개발의혹이나 고발 사주 의혹 이런 얘기도 안 빠지겠죠?
[유용화]
그렇습니다. 고발 사주 의혹 문제로 상당히 프레임이 있었는데, 윤석열 전 총장을 중심으로 했던 검찰 고발. 그런데 이제는 이게 대장동 의혹 사건으로 이재명 지사가 프레임의 중심에 서버린 이런 형태로 지금 국면이 바뀌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최근에 뉴스에서 가장 많이 나온 대선 이슈 하면 대장동 개발 의혹 아니겠습니까? 이게 여론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추이를 보니까 흥미로운 조사들이 나와 있더라고요. 소개를 해 주시죠.
[이택수]
오늘 발표된 여론조사 그리고 지난주 후반에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들을 보면 대장동 논란이 민주당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 당...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10920164451891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