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세 이상 어르신 본격 접종…당일 유의사항은
[앵커]
내일(1일)부터 요양시설에 있지 않은 7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됩니다.
후유증이나 이상 반응 이야기가 들리면서 걱정하시는 어르신들도 계실 텐데요.
김장현 기자가 접종과 관련해 궁금한 점들을 알아봤습니다.
[기자]
독일 쾰른을 출발해 중국 선전을 경유한 코로나19 백신 25만 명분이 무사히 인천공항에 들어옵니다.
75세 이상 어르신과 요양시설 입소, 종사자 접종에 쓰일 백신으로, 정부 직접 계약물량 중 두 번째 인도분입니다.
"72시간 이상 저온 유지할 수 있는 특수 용기를 사용했고요. 콜드체인, 저온 유지와 안전 수송에 주안점을 두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고령층 접종에서 가장 먼저 살펴야 할 것은 접종 당일 몸 상태입니다.
"접종하실 때 건강한 상태에서 접종하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고요. 당일에 발열이 있거나 몸컨디션이 안 좋으시면 접종을 미루시는 게 좋고요."
없던 증상이 최근 생겼는지, 코로나19에 감염됐었는지, 약, 음식물 알레르기는 있는지, 다른 백신을 맞은 뒤 이상 반응이 있었는지도 예진 때 알려야 합니다.
접종 직후엔 매우 드물지만, 아나필락시스 같은 중증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30분간 의료기관에서 대기해야 합니다.
다만 발열, 근육통 증상은 접종에 따른 자연스러운 면역반응인 만큼, 타이레놀 등을 복용하는 것이 좋지만 이상 반응이 48시간 넘게 지속되거나 악화하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2~3일 지나면서도 나빠져 가는 증상이 있거나 증상이 나타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심했다면 백신에 의한 면역반응이 아닌 다른 문제일 가능성도 있거든요."
특히, 상황이 급하면 119를 통해 응급실을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장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