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앵커]

[앵커]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 취임…"국민 눈높이 맞는 수사"

연합뉴스TV 2021-01-21

Views 0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 취임…"국민 눈높이 맞는 수사"

[앵커]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가 오늘(21일) 공식 출범했습니다.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은 취임 일성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수사와 기소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이 3년 임기를 시작하며 공수처가 본격 출범했습니다.

김 처장은 온라인으로 진행된 취임식에서 소감을 밝히며 '국민'을 여러 차례 강조했습니다.

"수사와 기소라는 중요한 결정을 하기에 앞서서 이러한 결정이 주권자인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결정인지, 헌법과 법, 그리고 양심에 따른 결정인지 항상 되돌아보게 될 것입니다."

또 공수처가 국민의 신뢰를 받는 인권 친화적인 수사기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철저히 지켜 성역 없이 수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공수처 인사와 관련해선 "다양한 경력과 배경을 가진 인재를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로 채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처장은 취임식을 끝내고 만난 취재진에게 현재 과천청사에 설치된 공수처 사무실을 옮길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정부청사에서 다른 외청들하고 같은 건물 쓰면서 수사를 하고 피의자 소환, 참고인 소환… 그분들 인권, 그런 걸 보호하려면 아무래도 이렇게 너무 개방된 것보다는…"

취임식에 이어 열린 현판식에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호중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남기명 공수처 설립준비단장도 참석했습니다.

김 처장은 행사가 끝난 뒤 공수처 내 수사부와 공소부를 분리하는 내용의 조직 체계안을 발표하며 바로 업무에 돌입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수강입니다. ([email protected])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