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지지자들 美 의회 난입 '아수라장'…현재 상황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위대가 미국 워싱턴DC 의회 의사당에 대거 난입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전 세계에 생중계된 미국 의회 의사당의 모습은 한마디로 아비규환이었는데요.
미국 현지 분위기 알아보겠습니다.
미주 한인유권자연대 김동석 대표, 연결돼 있습니다.
미국 민주주의와 공권력이 한순간에 무너지는 현장이 전 세계에 생중계됐습니다. 경찰과의 대치, 물리적 충돌 속에 총격 사건까지 발생해 결국 사상자까지 나왔는데요. 현지 분위기가 뒤숭숭할 것 같은데, 좀 어떻습니까?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에서 패배한 뒤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지지자들을 향해 '끝까지 싸우겠다'는 메시지를 계속 발신했죠. 일부에선 폭동 선동으로 규정하기도 했는데, 현지에서는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안타까운 것은 이번 사태 때문에 50명이 넘게 검거가 됐고 4명의 사망자도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상황은 어떻습니까?
조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의사당 난입 사태에 대해 시위가 아니라 반란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이번 사태를 보도하는 미국 언론의 충격도 컸을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원래는 오전부터 트럼프 지지자들의 시위가 워싱턴DC 곳곳에서 시작됐으나 분위기가 험악하지는 않았다고 해요. 언제부터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한 건가요?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 확정을 위한 회의를 진행 중이던 상·하원은 전격 휴회했습니다.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을 위해 남겨둔 마지막 법적 관문인데요. 당분간 지연이 되지 않겠습니까?
트럼프 대통령은 펜스 부통령을 향해 "용기를 갖고 있지 않다"고 남겼습니다. 바이든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인증하기 위한 상·하원 합동회의를 주재한 것을 정면 겨냥한 건데, 두 사람 루비콘강을 건넜다는 관측입니다?
트럼프 대통령, 현재 퇴임 2주를 앞두고 있는데요. 미국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선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해야 한다며 탄핵론까지 나오고 있다고요?
소셜미디어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을 잠정 정지시켰고, 페이스북과 유튜브는 "우리는 선거를 도둑맞았다"고 말하는 영상을 삭제했는데요. 현재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은 뭔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