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취구성] 문대통령 "내년도 예산 중점과제 힘있게 추진하라"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로부터 최근 경제상황과 내년도 예산안 편성방향을 보고받고, 중점과제를 "힘있게 추진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조금 전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브리핑 모습 직접 보시겠습니다.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3시부터 4시 30분까지 홍남기 경제부총리로부터 최근 경제 상황과 2021년 예산안 편성 방향과 관련해서 비공개로 보고를 받았습니다.
홍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과 관련해서 극심한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2/4분기 우리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주요 선진국에 비해 우리 경제가 가장 양호하고 6월, 7월 주요 경제지표가 나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2/4분기를 저점으로 3/4분기부터는 반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고했습니다. 2021년 예산안 편성 방향과 관련해서는 4대 예산안 중점 추진 과제를 보고했습니다.
첫째, 한국판 뉴딜 투자에 본격 착수하고 둘째, 국정 과제에 대한 차질 없는 투자를 통해 성과를 가시화하며 셋째, 부처 간 공동으로 추진하는 협업 예산 편성을 확대해서 재정 생산성을 재고하고 넷째, 과감한 지출 구조조정을 추진한다는 내용입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공감을 표하며 홍남기 경제부총리에게 힘 있게 추진하라고 격려하면서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또 한국판 뉴딜과 관련 민관 투자 활성화를 강조하면서 특히 그린뉴딜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수익을 함께 향유할 수 있는 민자유치펀드를 적극적으로 구상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또한 기술력 있는 스타트업 등 신생 기업들이 납품실적 부족으로 조달시장에 참여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기술력만으로 정부 조달시장에 참여하는 혁신 조달정책을 더 속도감 있게 추진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