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 / YTN

YTN news 2020-05-14

Views 17

[김용범 / 기획재정부 1차관]
전 세계적으로 전례 없는 지표들이 연이어 발표되고 있고 어제 발표된 우리 4월 고용동향에서도 취업자 감소폭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지난 주말 대통령께서도 강조하신 것처럼 그야말로 경제 전시상황입니다.

경제 중대본은 앞으로 더욱 책임감을 갖고 당면한 위기극복과 경제의 정상화, 그리고 무엇보다 일자리 지키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오늘 제3차 회의에서는 공공부문 중심 고용충격 대응방안, 감염병 대응 산업 육성 방안. 두 개 안건을 논의하고 확정하였습니다.

공공부문 중심 고용충격 대응방안은 이번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께 신규 일자리 55만 개를 포함, 공공부문 버팀목 일자리 156만 개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감염병 대응 산업 육성 방안은 이번 위기극복 과정에서 검증된 우리 감염병 대응 역량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신산업으로 중점 육성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먼저 최근 경제 상황과 4월 고용동향 주요 특징을 설명드리고 이어서 안건의 주요 내용과 논의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글로벌 경제 상황입니다.

최근 미국, EU 등 주요국은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소 진정되면서 지난 3월 이후 두 달가량 멈춰 있었던 경제활동을 점차 재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은 50개 주 중에 약 30여 개 주에서 봉쇄조치를 일부 완화하였고 유럽 주요국들도 대부분 단계적 완화 조치를 시작하였습니다.

인도를 비롯한 신흥국들도 순차적으로 경제활동 정상화를 진행 중입니다. 주요국의 경제활동 재개 움직임은 글로벌 경제와 우리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공장과 상점들이 닫혀 있던 문을 열고 외출과 이동이 자유로워지고 수요가 살아나면 우리 수출등도 다시 회복될 것입니다.

하지만 상당수 국가들이 코로나19 확산이 여전히 진행 중인 상황에서 경제활동 정상화를 추진하면서 2차 확산에 대한 경고가 제기되고 있으며 경제 주체들의 심리 위축이 여전한 가운데 미중 갈등 등 새로운 위협요인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예단할 수는 없겠지만 빠르게 위축되었던 경제활동의 정상화는 더디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양한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글로벌 경제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출은 4월에 이어 큰 폭의 감소세를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pn/0301_20200514103236240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