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오후 3시부터 총괄조정관 주재로 해서 17개 시도 지자체 그리고 행안부, 중대본 식약처 등과 함께 이번에 집단적으로 발생한 클럽 등에 대한 향후 조치사항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클럽 등 유흥주점, 감성주점, 콜락텍 등 밀폐된 유흥시설에 대해서는 운영 자제를 권고하고 방역지침 준수를 하는 행정명령을 오늘 저녁 8시부터 발동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지자체에 실효성 있는 단속도 함께 강구할 예정입니다. 다만 지금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생활 속 거리두기는 그대로 유지한 채 이러한 유흥주점 시설에 대해서 별도의 행정명령을 발동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간은 오늘부터 한 달 동안 적용할 예정에 있습니다.
[손영래 / 전략기획반장]
그래서 그런 것들은 추가적으로 보시고 추가질의를 하시면 될 것 같고요.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질문 한두 개만 답변드리고 보도자료를 내고 궁금증을 해소시켜드리겠습니다.
[기자]
구체적으로 운영자제라는 게 기존에 있던 현재 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 했던 것과 동일한 건지 어떤 건지.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저희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해서 운영 중단을 권고했었고요. 그 이후에 이뤄진 약간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는 운영 자제를 권고했었습니다. 그래서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저희가 발동한 행정명령에 준해서 하는 것이라고 그렇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자]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인 건데 발생한 것도 그 기간에 발생했던 거잖아요. 그래서 딱히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고요. 추가로 달라지는 게 있나요?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이게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는 막바지에 이런 부분들이 있어서 조금. 그래서 저희가 지자체의 실효성 있는 단속을 중요하게 된 부분도 막바지에 조금 느슨한 그런 측면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생활 속 거리두기는 유지하지만 이러한 밀폐된 고위험 시설 특히 유흥주점 등에 대해서는 좀 더 실효성 있는 단속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지자체가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그렇게 했었습니다. 행정명령 주체는 보건복지부 장관이고 전국에 있는 모든 시도에 다 해당됩니다.
[기자]
과정에서 발견됐다고. 조사된 내용은 아직 파악이 안 됐나요?
[윤태호...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0508160508750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