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강진원 앵커, 박상연 앵커
■ 출연 : 정철진 / 경제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부터 이번 달 중순까지 모든 가구에 최대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소비가 되살아날 거라는 기대 섞인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사상 젓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궁금증도 쏟아지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정철진 경제평론가와 함께 일문일답 형식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질문부터 한번 볼까요.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신청도 5부제. 첫 번째 궁금한 점인데. 이제 공적 마스크도 5부제를 시행하지 않았습니까? 재난지원금도 이런 방식을 사용한다면서요?
[정철진]
똑같은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관련한 사이트는 WWW.긴급재난지원금.KR 홈페이지입니다. 바로 오늘부터 조회 서비스가 시작됐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신청은 11일부터인데요. 조회, 나중에 신청 모두 우리가 지금 공적마스크를 하고 있는 것처럼.
지금 보고 계시는 게 실제 조회 서비스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정철진]
그렇습니다. 월요일에 1, 6. 1, 6은 뭐냐. 출생연도 끝자리, 공적 마스크랑 똑같죠. 그러나 한 가지 다른 점은 세대주라는 점입니다. 이번에 긴급재난지원금은 가구당 지급이고요. 세대주가 대표 수령하는 방식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세대주의 생년, 출생연도의 끝자리에 따라서 조회도 할 수 있고 10일 이후에 신청도 저 방식대로 한다. 토요일, 일요일은 모두 가능하니까 바쁘신 분은 주말에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마 이것도 갑자기 너무 많이 몰리면 서버나 이런 것이 다운될까 봐 하는 그런 거고요.
또 많은 질문들이 조회는 그러면 꼭 세대주만 해야 되느냐. 아무나 하면 안 되냐. 그런데 이거 들어가 보시면 공인인증서를 치고 들어가야 되거든요. 그런데 요즘에 부부 같은 경우에 아내가 공인인증서까지 갖고 있는 경우도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러니까 그런 경우를 볼 수 있겠지만 원칙적으로는 세대주 본인이 본인의 본인 인증서로 조회해야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게 신청 후에 며칠 이내로 지급을 하나요?
[정철진]
일단 11일에 신청이 되면 바로 13일날 지급된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청 같은 경우에서는 특...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0504135917881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