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트럼프 방한, 필수 동반자 관계 재확인...北 비핵화 공조" / YTN

YTN news 2019-06-29

Views 21

백악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이 한미 양국의 필수적인 동반자 관계를 재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내일 한미정상회담에서 북미 비핵화 협상 진전 방안이 도출될지 주목되는 가운데, 경제통상 문제도 주요 의제가 될 전망입니다.

조수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백악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당일에 맞춰 보도자료를 냈습니다.

먼저, 이번 방한은 양국의 경제적, 안보적 이익에 핵심적인 필수 동반자 관계를 재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미 동맹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보, 번영의 핵심축이라며, 협력 진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백악관은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위한 공조도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는 겁니다.

대북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며, 문 대통령의 중재 역할에도 힘을 실었습니다.

또 양국 정상은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이행하도록 촉구해왔으며, 김 위원장의 리더십 아래 북한의 번영과 평화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백악관은 경제통상 문제도 주요 의제로 거론했습니다.

양국 간 교역과 한국 기업의 대미 투자 규모를 제시하며, '자유롭고 공정하며 호혜적인 무역 증진'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기업 총수 등 경제인들과 만나, 중국 '화웨이'와 이란 제재 동참을 요청하고 대미 투자를 촉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함께, 자동차 관세 부과와 방위비 분담금 인상 등에 대해 어떤 발언을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YTN 조수현[[email protected]]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190629231637412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