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농단 핵심' 임종헌 소환.. 윗선 수사 분수령 / YTN

YTN news 2018-10-15

Views 16

■ 진행 : 이종원 / 앵커
■ 출연 : 김광삼, 변호사 / 소종섭, 전 시사저널 편집국장


사법농단 사건의 핵심으로 불리는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오늘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오늘 조사는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사법부 최고위층 수사의 중요 분수령이 될 전망인데요. 이 내용 포함한 정치권 주요 이슈 두 분과 살펴보겠습니다.

김광삼 변호사 또 소종섭 전 시사저널 편집국장 나왔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오늘 오전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검찰 출석 장면 다시 한 번 보고 나서 본격적으로 대담 시작하겠습니다.

[임종헌 / 前 법원행정처 차장 : 우리 법원이 현재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해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국민 여러분께 죄송합니다. 검찰에서 성실히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기된 의혹 중 오해가 있는 부분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해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취재진뿐만이 아니라 손피켓도 보였고요, 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보통 피의자들이 검찰에 출석하면 많이 하는 얘기 있잖아요.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 이렇게 짤막하게 대답하고 들어가는데 오늘 임종헌 차장은 꽤 많은 이야기를 했어요. 어떻게 들으셨나요?

[인터뷰]
아무래도 지금 사법농단 사건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아져 있는 상황이고 그리고 본인의 오늘 조사 내용에 따라서 바로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조사가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받고 있는 혐의 자체가 굉장히 많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본인이 책임을 통감한다, 이런 이야기를 했고 그리고 사법 불신이 굉장히 높아 가고 있는 이런 상황이고 본인도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주요한 당사자로 지금 의혹을 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먼저 국민들에게 책임을 통감하면서 사과드린다, 그리고 많은 법관들이 소환조사를 받고 있는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나름의 복잡한 심경을 토로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검찰이 수사할 분량이 엄청 많잖아요. 일단 김 변호사님께서 일단 검찰이 수사하게 되는 의혹 관련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 주시죠.

[인터뷰]
그런데 사실 수사할 항목을 보면 적어도 40개 정도 되는 것 같아요. 그런데 별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어요.

없지만 지금 언론을 통해서 나타난 것 중에서 몇 가지 중요한 것만 우리가 짚어보...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3_20181015112852647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