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北, 비핵화 후속협상 위해 美에 평화협정 요구" / YTN

YTN news 2018-07-23

Views 1.4K

북한이 비핵화에 앞서 김정은 정권의 체제를 보장할 수 있는 과감한 조치와 평화협정 체결을 원하고 있다고 미국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대북 제재 해제도 시작하라고 트럼프 정부를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뉴욕에서 김영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북미 간 비핵화 후속 협상은 미국 정부의 과감한 조치와 평화협정 동의에 달려있다고 CNN이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이 소식통은 미국이 김정은 정권의 체제 보장 조치로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체하길 꺼린다면 북한이 비핵화 협상을 진전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비핵화 후속협상의 전제조건으로 종전 선언뿐 아니라 평화협정 체결을 요구하고 있는 겁니다.

실제로 이달 초 평양을 방문한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핵 프로그램 전체 목록과 시간표 제시를 요청했으나 북한은 체제보장을 위한 신뢰 조치부터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CNN은 또 북한이 트럼프 정부에 대북 제재 해제를 시작하라고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미 핵과 미사일 시험 동결과 풍계리 핵실험장 파괴, 미군 유해 송환 절차 시작 등 미국을 위해 많은 일을 했으니, 미국도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란 뜻입니다.

하지만 평화조약을 체결하려면 미국 상원의 3분의 2의 동의가 필요한데, 야당인 민주당뿐 아니라 일부 공화당 의원들도 반대할 가능성이 커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폼페이오 장관 역시 지난주 한미 외교 장관 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 전까지 제재가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이 지지부진한 것에 화를 냈다는 언론 보도는 가짜뉴스라면서 자신은 매우 행복하다고 반박했습니다.

지난주 북한의 비핵화에 시간이 걸린다며 속도 조절론을 제기한 데 이어, 가라앉지 않고 있는 북미 협상 비관론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뉴욕에서 YTN 김영수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4_20180724071944393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