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업무 보고...'국민 외교' 정책 방향은? / YTN

YTN news 2017-11-15

Views 3

■ 조현 / 외교부 제2차관

[앵커]
오늘 통일부와 외교부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업무보고를 진행했는데요.

최근 현안이 많은 외교부는 오늘 보고에서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 방안을 중점적으로 보고했습니다.

[앵커]
오늘 있었던 대통령에 대한 외교부 업무보고 내용 조현 외교부 제2차관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앵커]
나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 외교부 업무보고 주요 내용 간단하게 정리해 주시고요. 특히 오늘 보고가 토론형식이었다고 하는데 분위기는 어땠습니까?

[인터뷰]
오늘 보고는 외교부와 통일부가 합동으로 했고 이어서 시나리오 없이 자유토론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아주 열띤 토론이 있었고 그래서 1시간 이상 더 지연되게 토론을 했습니다.

보고내용은 저희 외교부에서는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그리고 한반도 평화 정착 그리고 국민과 함께하는 외교에서 국민외교, 공공외교 그리고 국민을 보호하는 외교에 관한 보고를 드렸습니다.

[앵커]
앞서도 잠깐 짚어주셨지만 오늘 보고에서 중요하게 다뤄졌던 내용 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용어 국민외교라는 부분인데요. 어떤 개념이고 또 어떻게 외교가 달라지는 건지 좀 설명 좀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인터뷰]
전통적인 외교 정책은 주로 외교관들이 배타적으로 만들어온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민주주의가 발달하면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외교정책을 만들고 또 수렴도 하고 집행하는 데에도 국민들과 함께하는 것이 이제 세계적인 추세가 되고 있습니다.

국민들과 소통할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의 의견도 듣고 또한 국회와도 의견을 항상 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국민외교는 이러한 민간외교의 네트워크도 활용하고 또한 분야도 전통적인 외교뿐 아니라 과학이라든지 여러 분야로 확대시키면서 모든 외교의 역량을 결집한다 그대로 보고를 했습니다.

또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에 있어서는 국민외교센터를 출범시켜가지고 온라인으로 국민들과 항상 소통하고 오프라인에서도 간담회라든지 또는 세미나를 개최해서 국민의 의견을 들어야 되겠다, 그런 데 공감대가 형성이 됐습니다.

다만 비밀로 협상을 해야 할 때 모든 것을 어떻게 다 밝히면서 하느냐 하는 문제 제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기간에 그런다고 할지라...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70823205636944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