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인한 사망자 신원 확인 등과 관련해 정부가 합동브리핑을 진행합니다.
무안국제공항으로 가보겠습니다.
[이진철 / 부산지방항공청장]
지금부터 언론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과장님께서 먼저 발표를 하시고요. 그외에 기자님들의 질문에 대해서 질의응답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강정현 / 항공운항과장]
국토부 항공운항과장 강정현입니다. 먼저 간단하게 여객기 사고 발생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어제 08시 54분 활주로 01 방향으로 착륙 허가가 관제탑으로부터 났습니다. 그래서 항공기가 01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었고요. 08시 57분 관제탑에서 조류 활동 주의라는 조언을 내렸습니다. 정확하게 코션 버드 액티비티 이렇게 조언을 줬고요. 08시 59분에 조종사가 조류 충돌로 인한 비상선언 및 복행을 통보하였습니다.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 세 번 선언했고요. 버드 스트라이크, 버드 스트라이크 고어라운드 용어를 썼습니다.
그다음에 09시에 복행 후 재접근을 시도했는데 통상적인 절차는 01 방향으로 접근해서 좌선회해서 5000피트까지 올나가서꼬리 보여서 홀딩하다가 다시 01 방향으로 착륙하든지 이런 건데 이때는 조류 충돌로 인한 사유인지 어떤 사유인지 019 방향으로 조종사가 요청하였습니다. 그래서 관제탑에서 09시 1분에 19 방향으로 착륙을 허가했습니다. 그래서 09시 2분에 활주로 착륙을 접지했는데 대륙 활주로 19 방향 시단으로부터 한 1200m 정도 되는 지점에 접지를 하였고 09시 3분에 항공기가 충돌하였습니다. 사건 개요를 시간대별로 말씀드렸고요. 질문 있으면 질문 받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둔턱이 있잖아요. 이게 다른 공항에는 없는 둔턱이라고 하더라고요.
[강정현 / 항공운항과장]
로컬라이저라고 항행착륙시설이 있는데 그 착륙시설 밑에 기반시설이 되어 있는데 그 부분은 시설 기준이 있습니다, 만드는 시설 기준에 따라서 설계되고 시공되는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그건 조금 더 사고조사를 해서 결과를 봐야 되겠습니다.
[기자]
그게 사고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시는 거예요?
[인터뷰]
여러 가지 개연성을 열고 다 조사하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기자]
로컬라이저 위치나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 자체는 문제가 안 되나요?
[인터뷰]
위치는 정상적인 위치에 있는 것이고 재질이 문... (중략)
YTN 차정윤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41230105930209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