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당선 후 첫 기자회견서 ‘코리아 패싱’?

채널A News 2024-12-18

Views 4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시~13시 20분)
■ 방송일 : 2024년 12월 18일 (수요일)
■ 진행 : 구자준 앵커
■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성치훈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윤주진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위원

[구자준 앵커]
문성문 센터장님. 방금 보신 것처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중국, 일본, 북한까지 한반도를 둘러싼 나라들을 모두 언급했는데, 우리나라만 빼먹었어요. 일부러 빼먹은 것일까요?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저는 그렇게 보지는 않고요. 물론 의도적으로 안 했을 수도 있죠. 그런데 지금 중국․북한에 대해 이야기한 것과 일본 이야기를 한 것은 목적이 조금 다르죠. 어쨌든 미국 입장에서 중국과 북한은 사실 적대적인 상황에 있고, 상황을 잘 관리해서 미국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가겠다는 목적으로 이야기한 것이고요.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에 대한 언급은, 미국과 일본은 최고의 동맹이니까요. 동맹국과 보다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공고히 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을 것이에요.

그렇다면 왜 한국을 언급하지 않았을까, 지금 한국의 특별한 정치 상황을 염두에 둔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과 2기 행정부도 바이든 정부와 다르지 않게 한미 동맹을 매우 중시하고 있고, 또 한국의 역할을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이미 윤석열 대통령과 당선 직후 통화를 했고요. 통화 과정에서 긴밀한 대화와 접촉을 이어가기를 원하고, 한국의 조선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도움을 받기를 원한다는 언급을 이미 했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도 한국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어떻게든 한국이 지금 상황을 잘 해결하고, 미국과의 긴밀한 동맹 관계를 유지하기를 간절히 원하는 사람 중 한 명이라고 저는 봅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태섭 인턴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