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며비트코인 등 가상자산과 미국 주식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반면 국내 주식은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비트코인이 이 정도면 날개를 달았다 이렇게 얘기할 수 있겠죠?
[이인철]
그렇습니다. 소식을 전하는 순간 계속해서 신고가를 갈아치우고 있기 때문에 제가 실시간으로 지금 가격 지표를 보고 있는데요. 일단 달러 기준 9만 달러에 육박해 있고 원화 기준 1억 2000만 원을 넘어섰습니다. 지금 트럼프 전 대통령 당선 확정된 소식 그 날짜부터, 지난 5일부터 계속해서 전고점을 갈아치우고 있는데요. 아마 일주일 만에 한 25% 이상 뛰었고요.
비트코인 가격은 2월 저점이 3만 8000달러였어요. 그러니까 저점 대비 2배 넘게 올랐고 가상화폐 중 2위가 이더리움인데, 2위 가상화폐 이더리움도 지금 3300달러, 원화 기준 470만 원 선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또 하나가 트럼프 당선에 가장 큰 수혜를 받고 있는 도지코인도 지금 선거 이전 한 220원, 200원 선에서 지금 500원을 넘어서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2배 넘게 올랐는데 왜 이렇게 가상자산 시장에 불이 붙었느냐. 이른바 트럼프 랠리의 2라운드입니다.
일단 자신을 가상자산, 비트코인의 대통령을 자처하고 있고 비트코인을 미국의 전략자산으로 금처럼 비축하겠다라는 언급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상자산 규제를 강화해 온 게리 겐슬러 미국 증거거래위원장 해임하고 지금 후속에 연방거래위원회 쪽에서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어쨌든 대통령 직속으로 가상자산 자문위원회를 출범시키겠다.
그리고 비트코인 채굴이 거의 90% 이상 마무리됐기 때문에 채굴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전기 먹는 하마로 꼽히는데 새로운 비트코인 채굴 위해서 저렴하게 전기까지 공급하겠다라고 약속을 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이 반영되고 있고 특히 기관들, 현물 비트코인 상장지수 펀드로도 지금 한 이틀새 20억 달러 넘게 자금이 유입된 것도 지수 상승에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으로도 나오고 있는데 보여주...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41112132325793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