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엄지민 앵커
■ 출연 : 공항진 YTN 재난자문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10A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출근길에 보니까 비가 조금씩 떨어지더니 점차 많이 오는 것 같더라고요. 이번 비가 천둥, 번개 동반하면서 여름철 폭우처럼 강하게 온다는데 얼마나 내립니까?
◆공항진> 비가 심상치가 않아요. 지금 서쪽에서 비가 내리고 있는데 지금 많이 내리는 지역은 시간당 20mm의 장대비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제주도 지방이 많이 오고 있는데 점차 경기 서해안이나 충남 서해안에서 빗줄기가 굵어지고 있어서요. 비가 주로 오늘 오후에서 내일 오전까지 주로 새벽까지 많은 비가 올 것으로 보이는데 서울에 내리는 비의 양이 한 달에, 10월에 보통 50mm 조금 넘게 내리거든요. 그런데 이번 비 예상 강수량이 표에서도 보듯이 20~60mm 정도 돼서 서울에 한 달에 내릴 비가 이번에 쏟아지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고요.
특히 많은 곳은 80mm 이상의 여름비 같은 호우가 예상되고 주의할 점은 시간당 20~30mm의 강한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거든요. 그러니까 비 피해가 없도록 대비를 하셔야 되겠어요. 특히 부산을 포함한 남해안 쪽에는 최고 100mm, 그리고 강원도 동해안 쪽에는 최고 120mm의 집중호우도 예상돼서 대비를 하셔야 되겠고요. 특히 요즘 낙엽이 떨어지는 시기 아닙니까? 그래서 낙엽이 떨어지게 되면 배수구를 막아서 하수가 제대로 빠지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낙엽들을 제거하시면 물이 쉽게 빠질 수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니까 이번 비가 오기 전에, 지금 비가 시작됐지만 아직 강한 비가 시작된 건 아니니까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까 좀 정비를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앵커> 위원님, 보통 가을비 이렇게 강하게 내립니까?
◆공항진> 가을비가 강한 경우는 주로 태풍이 올 경우에는 이렇게 강한 비가 오는 경우가 있지만 이렇게 10월에는 강한 비가 내리지는 잘 않거든요. 그런데 왜 이렇게 강한 비가 내리냐면 그동안 지난주에 날이 좀 더웠죠. 한낮에 기온이 올라가면서 열기가 많이 쌓여 있는 상태에서 북쪽에서 내려오는 찬 공기 성질이 아주 강합니다. 그러니까 강한 찬 공기와 우리나라에 머물고 있던 더운 공기가 심하게 부딪치면서 아주 불안정해지거든...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41018105225356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