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를 순방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이 싱가포르 렉처에서 강연을 했습니다.
지난 광복절을 계기로 발표된 '8·15 통일 독트린'이 갖는 연대의 의미를 설명하며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조용성 기자!
오늘 강연에는 어떤 내용이 강조됐나요?
[기자]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이 조금 전 싱가포르 렉처에서 연설을 마쳤습니다.
싱가포르 렉처는 싱가포르 정부의 후원을 받아 자국을 방문하는 정상급 인사를 초청해 연설을 듣는 강연 프로그램입니다.
윤 대통령은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을 위한 한반도 통일 비전'이라는 주제로 연설을 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우선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이 아세안의 인태 전략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8·15 통일 독트린'이 표방하는 자유 통일 한반도가 인도-태평양 지역과 국제사회의 평화를 획기적으로 진전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자유 통일 한반도가 실현되면 북핵 위협이 사라지고 국제 비확산 체제가 공고해지며, 평화와 신뢰를 구축하는 노력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8.15 통일 독트린을 해외 청중을 대상으로 공개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뒤이어 윤 대통령은 현지 동포들이 자리한 오찬간담회에 참석해 한-싱가포르 정상회담 성과를 알리며 소통할 예정입니다.
오찬간담회를 마지막으로 싱가포르에서의 공식 일정은 종료됩니다.
이틀 전 싱가포르에 도착해 내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에 합의하고, 공급망 파트너십 약정을 체결한 윤 대통령은 오늘 저녁 마지막 순방국인 라오스로 향할 예정입니다.
라오스에서 공식 일정으로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비롯한 다자회의를 잇따라 참석할 예정인데, 이를 계기로 이시바 시게루 총리 취임 이후 첫 한일 정상회담이 열릴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YTN 조용성입니다.
YTN 조용성 (
[email protected])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1009135552005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