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읽기] 기록적 폭우에 피해 속출…침수차량 2천 대 돌파

연합뉴스TV 2024-07-18

Views 6

[경제읽기] 기록적 폭우에 피해 속출…침수차량 2천 대 돌파


경제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수도권 등 중부 지방 곳곳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주택과 농작물 침수 등 큰 피해가 우려되는데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집중호우로 인한 자동차 침수 사고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피해 차량이 2천 대를 넘어섰다던데 추정 손해액은 어느 정도인가요? 장마가 끝나지 않은 만큼 추가 피해도 우려되는 데 대비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한수원이 프랑스를 꺾고, 체코 원전 건설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2009년 아랍에미리트 바라카 원전 수주 이후 15년 만의 일이기도 한데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구체적인 사업 내용과 예상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체코는 이번 두코바니 원전 외에 향후 테멜린 지역에도 원전 2기를 건설할 계획입니다. 추가 2기 건설에서도 우리가 우선협상대상자라던데 양질의 수출길이 열렸다고 할 수 있을까요?

체코와의 본계약 체결이 내년 3월로 예정돼 있는데 이번 수주가 국내 원전 생태계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예상되는 경제적 파급효과는 어떻습니까?

마지막 주제입니다. 서초구 아파트 집주인만 모인 단체 채팅방을 만들고, 집값 담합을 주도한 이른바 '방장'이 적발됐습니다. 서울에서 단톡방을 이용한 집값 담합 적발은 처음인데 어떤 수법으로 아파트 매매 가격을 높여왔나요?

이런 가운데 전세사기 피해지원 특별법이 시행된 지 1년여 만에 정부가 인정한 피해자가 2만 명 가까이 집계됐습니다. 피해자로 인정받지 못해 이의신청을 냈던 사람들도 추가 인정됐는데 피해자 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아 '악성 임대인'으로 등록된 이들 중 과반이 여전히 주택임대사업자 세제 혜택을 누리는 것으로 파악돼 허점이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대책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