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서 홍콩 정보기관에 협력한 혐의 3명 기소 / YTN

YTN news 2024-05-13

Views 62

영국에서 홍콩 정보기관의 정보수집을 도운 혐의로 3명이 기소됐습니다.

웨이치렁, 매슈 트리킷, 위엔충비우는 국가안보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현지 시간 13일 런던 웨스트민스터 치안 법원에 출석했습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부터 이달 초까지 홍콩 정보기관을 실질적으로 돕기 위해 정보수집과 정찰, 사기 행위 등을 하기로 모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달 초 영국 내 한 거주지에 강제 침입한 혐의도 있습니다.

경찰은 애초 11명을 체포했으나 8명은 무혐의로 풀려나고 3명만 기소됐습니다.

도미닉 머피 런던경찰청 대테러본부장은 "잉글랜드 전역에 걸쳐 대규모 체포·수색 작전을 벌였다"며 "이런 범법행위는 우려스럽지만 이와 관련된 더 광범위한 위협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번 사건이 최근 보도된 러시아 연계 대테러 수사와는 관련이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최근 영국을 비롯한 서방에서는 중국이나 러시아와 연계된 첩보 행위 등 안보 위협에 대한 경고음이 늘었습니다.

지난달 영국 의회에서 연구관으로 일했던 20대 남성 등 2명이 중국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한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또 20대 남성이 러시아 용병단 바그너그룹의 간첩으로 활동하면서 우크라이나 업체 건물을 방화 공격한 혐의로 기소됐고, 자국 주재 러시아 국방무관이 영국에서 첩보 활동을 한 것으로 의심돼 추방되기도 했습니다.









YTN 황보선 ([email protected])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40514012724466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