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도시 혁신으로 만드는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주제로 21번째 민생토론회를 개최합니다.
노후 도시공간 재생과 주거 비용 경감은 물론, 부동산 공시가격에 관한 언급도 나올 예정입니다.
현장 연결해 윤 대통령의 발언 들어보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지방정부하고도 논의하고 또 토론회가 끝나고 나면 후속 조치들을 또 체계적으로 하다 보니까 우리 정부 공무원들도 일하는 방식이 많이 바뀌고, 그래서 용산 스태프들도 주말 없이 지금 너무 바빠졌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이 국민들의 삶의 현장에서 일어난 일들을 빨리빨리 파악하고 해결해드린다는 보람감으로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오늘 오세훈 서울시장님도 이렇게 참석을 해 주시고, 또 국토부 장관, 문화체육부 장관도 여러분들의 의견들을 많이 듣기 위해서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오늘은 21번째 민생토론회로 도시 혁신으로 만드는 새로운 한강의 기적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을 지역의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서울시민들께서 겪고 계신 어려움들을 풀어드리기 위해서 오늘 이렇게 우리가 모였습니다. 우리가 이루어진 위대한 도약의 역사를 흔히 한강의 기적이라고 표현합니다. 산업화를 이루어내는 과정에서 한강을 품고 있는 서울이 큰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오늘 이곳 영등포는 이웃 구로와 함께 과거 수출 산업의 길을 열어 한강의 기적을 이끈 핵심 지역이었습니다. 영등포는 1899년 경인선과 1905년 경부선이 개통한 이후에 교통과 물류의 요충지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1962년 경제개발5개년계획이 추진되기 시작하면서 영등포와 구로 지역은 수출산업의 전진기지 역할을 했습니다. 1977년 우리가 처음으로 수출 100억 불을 달성했을 때 이 지역에서만 11억 달러를 수출할 정도로 큰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영등포는 과거의 명성이 무색할 정도로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산업 트랜드가 변하고 도시 기능이 바뀌면서 원도심 노후화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이는 비단 영등포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서울 전체의 고민이라고 할 수 있고 또 우리나라 많은 도시들이 갖고 있는 고민하고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서울의 전체 주거지 가운데 아파트가 아닌 저층 주거지가 42%에 달하고 이 중에서 사업 여건이 불리해서 재건설이 어려운 노후 지역이 87%나 됩니다. 영국 경...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0319142610465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