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함형건 앵커
■ 출연 : 구태언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운지]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사회에 심대한 영향을 끼치는 큰 흐름을 짚어보고 미래를 조망해 보는 시간입니다. 생성형 AI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산업 현장과 우리 사회에 대대적인 변화가 이뤄지고, 또 발생하고 있습니다. AI가 사람이 하는 일을 언제, 어떻게, 얼마나 대체할지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개인정보보호 등 AI와 관련한 각종 법률적인 문제도 대두되고 있는데요. 미래사회에서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것들을 대비해야 할지 관련 내용 구태언 변호사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생성형 AI가 올해 열풍을 계속 끌어오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굉장히 커졌습니다. 기존의 일자리 그리고 직무 방식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원래는 전문 이른바 고소득을 벌어들이는 그런 일부 직업은 영향권 밖에 있을 것이다, 생각하시는 분도 많았습니다마는 최근 들어서는 변호사라든지 의사라든가 회계사 등등 AI의 영향권에 분명히 들어갈 것이다. 이런 보고서가 많이 나오고 있고요. IT 전문 변호사시잖아요. AI에 굉장히 관심이 많으실 텐데 어떻게 전망하고 계신지요?
[구태언]
최근 GPT4라고 나왔는데 지적능력평가에 있어서 인간이 85점 정도가 나오는데 GPT4는 90점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지식을 정리해서 요약해 주는 능력은 이미 사람의 수준을 넘어섰다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고학력 전문 소득자들의 직업이 위협을 받지 않느냐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저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기는 합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려서 지식을 정리해 주는 역할, 연구해서 보고서를 만드는 역할에 있어서는 AI가 훨씬 뛰어난 건 사실인데요.
사람이 하는 일에 가장 중요한 게 지식보다는 지혜를 구하는 일이 있고 그다음에 지혜를 가지고 최종적으로 정의를 달성하는, 훌륭한 판단을 하는 일이 있는데 바로 법률 업무가 그런 업무이거든요. 그래서 지식에 있어서는 사람의 기능을 보조하면서 훌륭한 지혜로운 판단이나 뜻 정의를 구현하는 것에 있어서는 역시 사람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고 그건 숙련된 전문가가 할 수 있는 고도의 영역이기 때문에 AI가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인간의 기능을 기술적인 부분은 보조하지만...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31218195133205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