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서 테러' 경복궁 담장 복원 논의...방법과 절차는? / YTN

YTN news 2023-12-16

Views 192

■ 진행 : 윤보리 앵커
■ 출연 : 고정주 경복궁 관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새벽 경복궁 담벼락이 이른바 낙서 테러로 훼손되는 충격적인 일이 발생했습니다. 문화재청이 조금 전부터 복원 작업에 나섰는데완전한 복구가 가능한 건지, 어떤 방법으로 복구할지 관심이 쏠립니다. 현장에 문화재 전문가들이 나가 있는데요. 직접 연결해보겠습니다. 고정주 경복궁 관리소장님,나와 계십니까?

[고정주]
안녕하세요. 경복궁 관리소장 고정주입니다.


우리나라 대표 문화재에 낙서 테러라는 정말 충격적인 일인데요. 오늘 현장에 계속 계셨다고 들었습니다. 테러를 당한 정확한 장소가 어디고 또 크기가 얼마나 되는 겁니까?

[고정주]
경복궁의 서측 부분인데요. 서측에 영추문 주변과 담장에 스프레이 낙서를 했는데요. 크기는 영추문 주변 좌우측은 3m 정도 길이로 낙서가 됐고요. 고금원 주변 좌측 부분에는 8m 정도, 우측에는 30여 미터 정도의 길이로 낙서가 됐습니다.


30여 미터까지 된다면 굉장히 큰 범위인데요. 지금 경복궁이 국가지정 문화유산 사적이지 않습니까? 이렇게 낙서를 한 담장도 사적 범위에 들어가는 건가요?

[고정주]
네, 사적 범위로 들어갑니다.


그렇다면 문화재 보호 대상에 포함되는 겁니까?

[고정주]
문화재 보호 대상이 담장까지 포함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재 보호 대상이 이렇게 훼손된 사건인데 낙서를 보시고 정말 황당하고 참담하셨을 것 같아요. 과거에 언양읍성 또 영월루도 낙서 훼손 사건이 있었는데요. 소장님이 경복궁에 관리소장으로 일하시면서 경복궁 내에서 이렇게 문화재 훼손 사건이 있었던 적이 있습니까?

[고정주]
최근 들어서는 경복궁에서 이런 낙서 피해가 있는 사례는 딱히 없었고요. 일반적으로 일반 건물에는 담벼락에 낙서라든가 벽화를 그리는 그런 행위들이 있었지만 이렇게 문화유산에 직접적으로 낙서된 사례는 없었습니다.


그만큼 초유의 사건인데요. 문화재청에서 복원작업을 논의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또 어떻게 복원에 들어가게 되나요?

[고정주]
지금 현재 복구는 오늘 오후 2시경부터 국립문화재연구원하고 국립고...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31216161910920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