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정찰위성 해외 지상국 최초 교신 성공...의미는? / YTN

YTN news 2023-12-01

Views 5

■ 진행 : 유다원 앵커, 정채운 앵커
■ 출연 : 김경근 박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굿모닝 와이티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전해드린 것처럼 우리가 독자 개발한 군 정찰위성 1호기가 정상적으로 발사돼 해외지상국의 최초 교신에도 성공했습니다. 국내 지상국과의 교신도9시 40분 쯤 이뤄질 계획인데요. 이번 위성 발사의 책임자이신 국방과학연구소, ADD 위성체계단장인 김경근 박사님과 함께관련 소식 계속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우리 군사정찰위성이 오늘 새벽에 3시 19분에 정상 발사가 됐고 4시 37분쯤에 해외 지상국과 처음으로 교신에 성공을 했습니다. 이게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부터 설명을 해 주시죠.

[김경근]
우선 3시 19분에 발사된 게 발사체에서 분리되고 나서 그다음에 첫 번째 교신이 아까 말씀하신 4시 37분에 이루어졌고 그때 위성이 정상적으로 파워가 들어와서 작동을 하는지를 지상 안테나를 통해서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때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들어오고 있었고 또 저희 명령이 올라간 거죠. 그러니까 1차적으로 확인을 했고 조금 전에 6시 10분쯤에 두 번째 교신도 했습니다. 두 번째 교신도 했고 거기서 태양전지판이 전개가 됐고 그다음에 정상적으로 신호가 내려오고 그다음에 신호가 올라가고. 거기까지 확인을 했고, 그다음에 9시에는 제주에 있는 안테나를 통해서 저희가 확인을 하는 단계고 지금부터는 성공 여부는 지나갔다고 보시면 되고요. 지금부터는 장비 하나씩 하나씩 안에 들어가 있던 그런 것들을 체크하는 단계로 넘어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리 위성이 정상 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을 했는데 그러면 초창기에는 어떤 방식으로 운용되는 겁니까?

[김경근]
초장기 운용이라기보다는 일단 기본적으로 테스트해야 되니까 안에 위성이 복잡하지 않습니까? 복잡하다 보니까 이런저런 장비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다 하나씩 체크를 할 거고 그다음에 영상을 촬영하는 테스트를 해볼 겁니다. 하고 나서 그다음에 영상이 정상적으로 촬영되기 시작하면 여러 가지 운용 모드에 따라서 군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이 있거든요. 그런 요구 성능들이 제대로 나오는지를 다 체크를 하는 시험 평가 기간을 거칠 거고 그 시험 평가를 거치...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1202070820163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