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발 사우디아항공 수하물 대량 분실...보상 절차는? / YTN

YTN news 2023-10-02

Views 295

■ 진행 : 안보라 앵커, 정채운 앵커
■ 출연 : 김성훈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연휴를 앞둔 지난달 27일사우디아라비아를 경유해서유럽과 아프리카로 떠난 승객 100여 명이최종 목적지에서 수하물을 분실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또 이번 명절에도 가정 불화로존속 대상 범죄가 이어졌는데요. 주요 사건 사고, 김성훈 변호사와 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저희 먼저 수하물 분실 사고 내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추석 연휴가 길어서 모처럼 해외여행 떠나신 분들도 많으셨을 텐데 수하물 분실사고가 났어요. 승객 100여 명의 짐이 분실이 됐고 캐리어가 200여 개 정도 행방이 묘연한 상태입니다. 이게 어디에서 분실이 된 겁니까?

[김성훈]
일단은 지금까지 확인된 바로는 사우디 공항 이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게 아닌가 추정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부분이 추정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는 한두 개가 아니라 100여 명의 승객의 짐이 단체로, 그것도 한 200~300개가 분실이 됐는데 아직까지도 적어도 피해자분들 입장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경위로 어디에 짐이 있고 언제 돌려받을지, 이런 부분에 대한 안내를 전혀 받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서 또 보도도 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 보면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승객들이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사우디를 경유해서 나가는 승객들이고요. 최종적인 목적지는 유럽이나 아프리카 등도 있거든요. 그래서 굉장히 중요한 수하물들이 있고 만약에 중장기적인 체류인 경우에는 이 분실이 여러 가지로 불편함이 많이 끼칠 수 있는 상황인데 아직까지 제대로 된 답변들이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수화물 분실 사례가 없는 것은 아닌데 이렇게 대규모로 200여 개가 분실이 되는 것은 흔치가 않습니다. 이유가 뭔지 아직 짐이 어디 있는지도 확인이 되지 않았다고 하고, 그런데 보통 이런 일이 생기면 당황스러운 입장에서 뭘 먼저 해야 될까요?

[김성훈]
일단 관련돼서 먼저 신고를 해야 합니다.일단 항공사에 관련돼서 소위 말하는 지연 신고가 있고요. 그리고 분실신고가 있을 수 있는데요. 원칙적으로는 일정 기간 이내에 들어오지 않을 경우에는 분실신고를 할 수가 있고요. 통상 2주 정도 기...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31002105155717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