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1번지] '단식 19일째' 이재명 대표 병원 이송…검찰, 구속영장 청구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윤재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두 분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단식 19일차'인 이재명 대표가 오늘 아침 건강 악화로 병원에 긴급 이송됐습니다. 당시 정신이 혼미한 상태였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병상에서 단식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이재명 대표가 병원에 이송된 이후 검찰에서는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배임, 뇌물, 위증교사,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의 혐의가 적용됐어요?
민주당은 격앙된 모습입니다. 정기국회 기간 중입니다만 상임위 일정을 잠정중단하기로 했고,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는 시위도 벌였습니다. 또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도 제출했는데, 민주당의 대응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의 쾌유를 기원하면서도 검찰의 정당한 수사요구를 거부하는 명분이 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민주당이 상임위 일정을 보이콧하는 것에 대해서 왜 이재명 대표 한명 때문에 국회가 멈춰서야 하느냐고 반발했어요?
윤재옥 원내대표는 내각 총사퇴 요구, 또 한덕수 총리 해임건의안 제출에 대해서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비판했고요, 민주당이 검사 탄핵 카드를 꺼내든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강성 지지층 눈치를 본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옵니다?
오늘 국회에 출석한 한동훈 법무장관은 피의자가 단식하거나 자해한다고 사법시스템이 멈추는 선례가 만들어져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앞으로 잡범들도 다 이렇게 하지 않겠느냐고 이 대표를 강하게 비판했는데요?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체포동의안 표결이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오는 21일에 본회의에 보고되고 25일에 표결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데, 박광온 원내대표는 오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정기국회 회기 중에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정치적 올가미라고 비판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민주당은 체포동의안 표결을 당론으로 정할지, 의원 자유에 맡길지에 대해서는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이 대표가 앞서 불체포 특권 포기를 약속했습니다만 무기한 단식에 병원에 이송됐기 때문에, 민주당 의원들이 어떤 선택을 할 것이냐에 관심이 쏠리는데요?
국민의힘이 다음 달 치러지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보로 김태우 전 구청장을 확정했습니다. 김 전 구청장이 공무상 비밀누설죄로 대법원 유죄 판결을 받으면서 물러나 치르게 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김 전 구청장을 다시 공천한 건데요. 국민의힘은 김 전 구청장을 "공정과 상식을 지킨 인물"이라고 했지만, 민주당은 "대법원 판결을 무시한 반헌법적 행태"라면서 선거 비용 40억 원부터 물어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김태우 전 구청장 공천, 어떻게 보십니까?
김태우 전 구청장이 국민의힘 후보로 확정되면서, '검찰 수사관 출신' 김태우 후보와 '경찰 출신' 진교훈 후보, 검경 구도 대진표가 완성됐습니다. 이번 보궐선거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민심을 가늠해볼 수 있는 기회인만큼 여야 모두 총력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 선거에 담긴 의미, 결과에 따른 파장,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감사원이 문재인 정부에서 주요 국가통계를 조작·왜곡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 등 22명을 검찰에 수사 요청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농단이라고 비판하면서 문 전 대통령 책임론을 강조했고요.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감사 조작이라고 반발했는데요. 두 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대통령실은 "국민을 기망한 정부"라며 "주식회사 문재인 정권의 회계 조작 사건을 엄정하게 다스리고 바로 잡아야"한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자 문재인 전 대통령도 직접 반박에 나섰어요. 자신의 SNS에 '문재인 정부 고용노동 정책 평가'를 공유하며 문 정부 기간에 고용률과 청년고용률이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고 강조했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