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박진 외교장관에게 듣는다…아세안·G20 참석 의미는

연합뉴스TV 2023-09-11

Views 0

[뉴스초점] 박진 외교장관에게 듣는다…아세안·G20 참석 의미는


아세안 관련 회의와 G20 정상회의 등 5박 7일간의 순방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새벽 귀국했습니다.

급변하고 있는 국제정세 속에, 다자회의는 물론이고 스무건의 양자회담을 갖고 우리 정부의 입장과 역할도 전달을 했습니다.

이 시간, 윤 대통령을 직접 수행한 박진 외교부 장관 모시고 이번 순방의 성과와 의미에 대한 설명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쇼.

5박 7일 동안 빡빡한 일정을 소화한 윤 대통령, 아세안과 G20 정상회의에 잇따라 참석을 했는데요. 먼저, 그 결과와 외교적 성과에 대한 총평부터 여쭙겠습니다?

이번 다자회의를 계기로 모두 20차례 양자회담도 가졌는데 가장 인상에 남는 양자회담을 꼽으신다면 어떤 회담을 꼽으시겠습니까? 이유는?

윤 대통령.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 회의를 계기로, 아세안 국가들과 협력을 강조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였는지 설명을 좀 해주시죠?

윤대통령은 북한 핵미사일 위협을 여러 차례 강조. 아세안 국가들에도 '실존 위협'이 된다고 언급. 그 발언의 배경과 아세안국들 반응은?

'힘에 의한 현상 변경 반대'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준수'도 여러 차례 밝혔는데요. 사실상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한 것이란 분석인데, 향후에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대응 전략은 어떻게 세우고 계신지?

윤 대통령이 중국 리창 총리와 한 회담에서 연내 서울서 한일중 정상회의 갖자고 제안했나? 중국 측은 "적극 호응한다"고 했는데 한다면 언제쯤 열릴 것으로 예상?

중국 측에 '북핵 문제가 한중관계 걸림돌 돼선 안 된다'고 한 대통령 언급의 구체적 의미는? 중국이 북한에 건설적 역할을 못 한다면 이것이 한중 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미인지? 중국 측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나?

윤 대통령, 러시아를 향해서는 북한과 무기 거래를 해선 안 된다. 메시지도전달했는데요. 만약 북러 간 무기 거래 정황 드러나면 우린 어떤 조치 취할 계획 있나?

윤대통령, 개도국에 '녹색 사다리' 역할 하겠다며 3억달러 추가 공여를 약속했는데요. 녹색 사다리의 의미는 무엇이고, 3억달러의 추가공여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짚어주시죠?

이런 가운데,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파격적인 지원도 약속을 했습니다. 내년까진 3억달러를 지원하고, 2025년부터 중장기적으로 20억달러 이상 지원하겠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이같은 지원을 약속한 배경은 뭐라고 봐야 할까요?

그리고,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과 환담을 했습니다. 어떤 내용들이 오갔는지요?

그리고 G20기간 중에 미국의 주도로 인도-중동-유럽을 잇는 인프라 연결이 추진된다는 내용도 발표가 됐습니다. 중국의 일대일로에 맞대응 성격의 구상으로 분석되고 있는데요. 우리 정부는 이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고. 앞으로 우리의 인태 전략과 연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도 짚어주시죠.

윤 대통령이 아세안과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다양한 양자회담. 부산엑스포 지지 등을 당부했는데요. 상대국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궁금하고요. 앞으로 투표까지 2개월 정도 남았는데요. 향후 계획도 한 말씀 해주시죠?

북한이 최근 전술핵잠수함을 공개했습니다. 때문에, 우리가 핵 방어 전략을 다시 짜거나 핵 추진 잠수함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는데요. 미국에 이를 요청할 계획 있나?

김정은 이르면 오늘(11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로 출발해 12일쯤 북러 회담 가능성 제기. 어떻게 전망?

푸틴 대통령이 다음 달 중국 일대일로 포럼 참석한다는데 우리 정부도 참석 계획이 있습니까?

한미일 대 북중러 구도 더 뚜렷…이런 구도 우려스럽다는 평가 많아. 우리 정부 입장은?

모로코에서 큰 지진으로 사상자 수천 명. 우리 교민 물적, 인적 피해 없는지? 긴급 구호대 파견 계획 있는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