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함형건 앵커
■ 출연 :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운지]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북한이 오는 9월 9일 정권 수립 75주년을 앞두고 순항미사일을 발사하고 열병식을 예고하는 등 도발 강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한편, G20 정상회의 참석을 앞둔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을 촉구하겠다고 강조했는데요. 관련 내용,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북한이 주말 새벽에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는데 전략순항미사일이라고 했습니다. 핵탄두를 장착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건데.
[조한범]
본인들은 주장하고 있고요. 이 패턴이 상반기 프리덤쉴드훈련하고 동일합니다. 그 당시에도 상반기 프리덤쉴드훈련 막판에 무력도발을 시작했거든요. 그때도 단거리 미사일.
과거의 패턴과 동일한 패턴으로 간다?
[조한범]
상반기와 똑같습니다. 우리 훈련 끝날 때 마지막에 단거리 미사일을 두 발을 쐈고요. 그다음에 3일 뒤에 순항미사일 2발을 쐈거든요. 이번에도 동일합니다. 30일에 쏘고 2일에 쐈거든요. 그런데 순항미사일이거든요, 전략순항미사일. 그러니까 단거리 미사일은 지난번 30일에 쏜 것은 계룡대를 타격할 수 있는 360km 사거리였고 이번은 북한이 주장을 하는 게 맞다면 1500km라면 이건 한반도는 아니거든요. 그럼 일본입니다. 윤석열 대통령께서 8.15 경축사에서 일본과의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주일 미군기지, 그러니까 일본에는 유엔사 후방기지가 7개가 있어요. 여기서 전시보급이 이루어지고 중원 병력도 여기를 통해서 들어오거든요. 그러면 1500km면 거기를 모두 타격할 수 있거든요. 또 2000km짜리도 있거든요. 그러니까 지금 북한도 그때와 똑같은 패턴으로 한반도 그다음에 한반도 전구에 포함되는 일본, 주일미군 혹은 유엔 후방기지까지 타격할 수 있는 핵타격능력을 실전 훈련을 하고 있는 겁니다, 지금 북한이.
북한이 주장하는 전략순항미사일이라는 게 일반적인 순항미사일과 달리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다. 현실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조한범]
미국의 토마호크도 장착할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일반적인 순항미사일에 고폭...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904194916477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