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량판 민간 아파트 전수조사...LH 혁신안 이번엔 다를까 / YTN

YTN news 2023-08-04

Views 3.8K

정부가 다음 주부터 무량판 구조로 시공된 민간 아파트 290여 곳 전수 조사를 진행합니다.

이번 공공아파트 철근 누락 사태 배경에는 건설업계에 만연한 LH 전관 특혜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도 잇따르고 있는데요.

2년 전에도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고강도 혁신안을 발표했던 LH가 이번에는 이 문제를 뿌리 뽑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립니다.

경제부 윤해리 기자와 더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무량판 구조, 대체 어떤 건지 먼저 짚어주시죠.

[기자]
네, 무량판 구조란 말 그대로 없을 무, 대들보 량, 보가 없는 설계 공법이라는 의미입니다.

수평 기둥인 '보' 없이 기둥이 바로 천장인 슬래브를 지탱하는 방식인데요.

기존에 많이 쓰이던 공법이 바로 보와 기둥이 천장을 함께 받치는 기둥식 구조입니다.

무량판 구조는 기둥이 바로 천장을 지탱하다 보니까 시공이 간단하고 공간 활용을 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하주차장에 쓰면 층고를 높일 수 있고, 일반 가정집에 사용하면 기존 벽식구조보다 층간 소음을 줄일 수 있어서 지난 2017년 이후부터 무량판 공법이 널리 쓰이게 됐습니다.

실제로 LH는 이 무량판 구조를 통해 연간 사업비를 750억 원 줄일 수 있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다만 수평 기둥인 보가 없기 때문에 기둥 머리에 천장을 받치는 힘을 분산해줄 수 있는 보강 철근이 없으면 붕괴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삼풍백화점이나 광주 화정동 아파트, 또 지난 4월 지하주차장이 붕괴한 인천 검단 아파트도 이 무량판 공법이 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이 무량판 구조 자체가 문제인 것은 아니라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삼풍백화점이 붕괴한 원인은 무리한 불법 증축이었고, 광주 화정동 아파트 역시 설계와 시공 등 총체적인 부실이 문제가 됐습니다.

인천 검단 아파트도 기둥을 받치는 보강 철근이 대거 빠진 게 직접적인 사고 원인이 됐는데요.

실제로 전문가들은 기본을 지키지 않은 설계와 시공이 문제였고 오히려 잘 활용한다면 장점이 더 많은 구조라 단점을 보완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최명기 /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단 교수 : 기둥식 구조를 사용했을 경우에 거기에서도 무너지게 되면 그 공법을 안 쓸 거냐,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지... (중략)

YTN 윤해리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30804170253757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