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초전도저온학회는 서울대 김창영 교수를 위원장으로 상온 초전도체 검증위원회를 발족했다고 밝혔습니다.
학회 측은 YTN과의 인터뷰에서 LK-99가 일반적인 초전도체의 특성을 대변하지 못한다면서 상온 초전도체로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재 공개된 데이터와 영상으로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는 설명이고요.
초전도체는 저항 제로와 완전반자성, 둘 다 만족해야 하는데, 두 가지 특성 모두 기존 초전도체와 차이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논문 내용이 틀렸다, 맞다 어느 한쪽으로 결론지을 수는 없다고 밝혀 여지를 남겨놓은 상태입니다.
학회 측은 연구진 측에 샘플 제공을 부탁했고, 성균관대와 고려대, 서울대에서는 실험을 재현해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논문 저자, 김현탁 윌리엄앤메리대 교수는 YTN과의 인터뷰에서 국내외에서 이뤄지는 검증을 도울 것이라고 방침을 밝혔습니다.
기관 등에서 검증 계획서를 보내온다면 계획서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초전도체가 전 세계적인 초미의 관심사가 됐기 때문에 모든 기관에 샘플을 무한정 제공할 수도 없을 겁니다.
연구진도 샘플을 만들려면, 제조 장비가 있어야 하고, 인력도 필요해서 제조량에 한계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중국에선 논문을 보고 직접 샘플을 만들고 있고, 국내외 학자들도 스스로 검증을 하고 있는데, 샘플을 제공해달라고 하는 데 대해서는 적극 임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퀀텀에너지연구소 측은 조만간 상온·상압 초전도체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과학뉴스팀에서 최소라입니다.
자막뉴스 : 이미영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30804154654605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