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각헤드라인] 5월 18일 뉴스센터13
■ "오월 정신은 헌법정신 그 자체…계승할 자산"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43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오월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라며 반드시 계승해야 할 소중한 자산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민주주의 위기를 초래하는 안팎의 도전엔 맞서서 싸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일가족 추정 북한 주민, NLL 넘어 탈북
일가족으로 추정되는 북한 주민들이 이달 초 어선을 타고 북방한계선 NLL을 넘어와 귀순 의사를 밝힌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북한 일가족 귀순 사례는 2017년 7월 이후 처음으로 군과 국정원은 이들에 대한 합동신문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미 "북 군사정찰위성 발사 시 책임 물을것"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미국이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며 발사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북한과 전제조건 없는 대화를 추구한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 '필로폰 투약 혐의' 남태현·서민재 구속심사
필로폰 투약 혐의를 받는 아이돌 출신 가수 남태현씨와 방송인 서민재씨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았습니다. 이들에 대한 구속 여부는 이르면 오늘 오후 늦게 결정될 전망입니다.
■ 스쿨존 합동점검…불법주차·과속 4만여건 적발
정부가 지난 2월 말부터 약 한 달간 전국 6천여개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보호구역, 스쿨존을 합동 점검한 결과 불법 주정차와 과속행위가 4만 7천여건 적발됐습니다. 단속카메라 설치 등 스쿨존 안전관련 민원은 1년 사이 8배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시각헤드라인 #주요뉴스 #뉴스센터13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