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한미 '워싱턴 선언' 발표…민주, 민형배 복당 논란

연합뉴스TV 2023-04-27

Views 0

[뉴스초점] 한미 '워싱턴 선언' 발표…민주, 민형배 복당 논란


한미정상은 어제 정상회담을 갖고 새로운 확장억제 시스템을 구체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핵협의그룹을 창설하는 내용을 담은 '워싱턴 선언'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주요 내용과 함께, 윤 대통령 국빈 방미 성과 짚어보겠습니다.

한편 민주당이 돈봉투 의혹 사건으로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위장 탈당 논란이 있었던 민형배 의원을 복당시키기로 결정하면서 당 안팎에서 비판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주요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죠.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 서용주 민주당 상근 부대변인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먼저, 어제 발표한 한미의 워싱턴 선언 내용을 살펴보면 미국의 확장 억제 운용에 한국의 목소리를 더 많이 반영할 수 있는 협의체를 신설하기로 했죠. 그러니까 북한의 핵공격 시 즉각적으로 한미 정상 간 협의를 갖고 함께 논의해 대응을 취하기로 천명한 건데요. 두 분은 어제 워싱턴 선언 내용,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한미가 우크라이나 지원 관련해서도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는데 대통령실이 이번 회담에서 군사적 지원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는데 윤 대통령이 미국NBC 인터뷰에서 무기 공급 관련해 우크라이나에 제공해야 할 때가 된다면 한국이 국제사회의 노력을 외면하는 상황은 없을 것이라고 했거든요. 우크라 무기 지원 관련해서는 어떻게 보고 계세요?

경제 부문 성과도 짚어보면 이틀간 약 8조의 투자유치가 성사됐습니다. 하지만 자세한 내용을 들여다보면 여야의 평가도 엇갈리던데 어떻습니까.

그런가 하면 윤 대통령이 미국 NBC와의 인터뷰에서 진행자가 CIA의 도청 문제를 묻자 "한미 동맹을 지탱하는 철통같은 신뢰를
흔들 이유가 없다고 본다"면서 논란을 일축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민주당 민형배 의원 복당 문제 파장도 큽니다. 어제 민주당에서 민 의원 복당을 전격 결정했는데 당내에서도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 입장이십니까.

민주당은 지난 2020년 재산 신고 누락?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제명된 김홍걸 의원의 복당도 당무위 의결을 거쳐 최종 결정하기로 했죠? 돈봉투 의혹으로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당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그런가 하면 돈봉투 의혹의 송영길 전 대표가 변호인을 선임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검찰 수사에 본격적으로 대비하는 모습인데 자진 출석을 하겠다는 의사도 여러 번 내비쳤거든요. 검찰은 이에 대해 반대 입장인데 사실상 자진 출석은 무산된 걸로 보면 되나요?

그런가 하면 송영길 전 대표가 민주당 김의겸 의원에게 언론 대응을 부탁했다가 여론에서 비판이 나오자 취소했습니다. 이 사안은 어떻게 보세요?

이런 가운데 송 전 대표가 검찰 자진 출석이 무산되면 기자회견을 먼저 할 거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당에서 들려오는 얘기가 있나요?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오늘 본회의에서 이른바 '쌍특검'을 신속처리안건, 패스트트랙으로 으로 지정하기 위한 절차에 나섭니다. 이밖에 야당이 본회의 직회부를 주도한 간호법·의료법 개정안의 상정 여부도 주목되는데 오늘 해당 법안들의 처리,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한미정상 #확장억제시스템 #핵협의그룹 #워싱턴선언 #민형배 #송영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