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정진 앵커
■ 출연 : 김경원 세브란스 소아호흡기알레르기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봄바람에 흩날리는 벚꽃 잎이 너무도 예쁘지만 가까이 다가갈 수 없는 사람들이 너무도 많다고 합니다. 올봄 들어 호흡기 질환이 부쩍 늘어서인데요. 이유가 뭔지,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세브란스병원 소아호흡기알레르기과 김경원 교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앞서 소개한 것처럼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최근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원래 이맘때쯤이면 봄 그리고 호흡기 질환이 원플러스원 세트처럼 늘 함께 오긴 하지만 유독 이렇게 최근 들어서 늘어나는 이유가 있을까요?
[김경원]
그동안 3년여 동안 코로나 방역 기간이 있었습니다. 그동안 거리두기도 했고 마스크도 잘 착용을 했고 하면서 각종 호흡기 바이러스들이 많이 유행을 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마스크 착용이 풀렸고 그다음에 거리두기도 해제가 됐고 하면서 그동안 유행하지 않았던 호흡기 바이러스들이 갑자기 한꺼번에 유행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고요. 시기적으로 지금 한창 꽃가루가 날릴 시기여서 기존에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중입니다.
이제 지금 가장 걱정인 부분이 엄마들이 걱정을 하는 부분인 것 같아요. 아이들 눈에 눈곱이 많이 생긴다, 이게 우선 감기인지 결막염인지 그런 의문조차 생기도 있거든요. 눈곱 감기라고 들어보셨나요? 요즘 눈곱 감기가 유행이라고 합니다. 어떤 건지 정확히 궁금합니다.
[김경원]
눈곱 감기라는 말은 사실 처음 들었고요. 처음 들었는데 듣자마자 이거 아데노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호흡기 질환을 얘기하는 거구나라고 알 수가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굉장히 직관적으로 어느 분이 지으셨는지 모르겠지만 굉장히 잘 지으셨다라는 생각이 들었고요.
감기라는 건 보통 저희 호흡기를 상기도, 하기도 이렇게 구분을 하는데 상기도는 목 위쪽 부분의 기도를 상기도라고 하고 그 아래쪽 기관지나 그 아래쪽의 호흡기를 하기도라고 하는데요.
감기는 보통 상기도에 생기는 염증. 그게 특히 바이러스 등에 의해서 생기는 게 감기다,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30425090221940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