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큐] 강릉 '산불 3단계' 발령...현재 진화 상황은? / YTN

YTN news 2023-04-11

Views 2

■ 진행 : 이광연 앵커, 박석원 앵커
■ 출연 : 김만주 산림청 산불방지과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Q]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산림청을 연결해서 산불 상황 다시 한 번 종합해 보겠습니다. 강릉에서 발생한 이번 산불, 무섭게 확산했는데 그나마 오후 들어 비가 내리고 바람이 잦아들면서 헬기가 투입됐고 4시 반쯤 주불이 잡혔습니다.

조금 전 주불 진화를 선언한 소방당국은 잔불 정리와 뒷불 감시에 들어갔는데요. 산림청 김만주 산불방지과장 전화로 연결해서 현재 상황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과장님 나와계십니까?

마침 저희가 4시 반에 속보를 전했는데 주불이 진화됐습니다. 오후 들면서 진화율을 빠르게 끌어올릴 수 있었던 건 역시나 비가 주효했던 겁니까?

[김만주]
사실 비가 오기 전에 헬기가 이륙을 해서 진화를 할 수 있었고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오전에 계속해서 전문 진화인력들 또 소방인력들이 곳곳에 들어가서 헬기가 진화할 수 없는 시간대, 지상진화에 총격을 기울여줬던 부분들이 더 확산될 수 있는 북쪽 화선들을 1차적으로 제지를 했고요. 또 아래쪽도 조금 확산되는 부분들을 지상에서 최대한 진화를 했던 부분이 주효했던 것 같습니다.


또 안타까운 속보가 있어서 한 가지 전하고 다시 질문드리겠습니다. 사실 이번 산불 이후 주택 등 70여 채가 피해를 입었고 주민이 대피했다까지만 피해가 있었는데 안타깝게도 산불현장에서 사망자 1명이 발견됐다.

신원을 파악하고 있다는 속보가 들어왔습니다. 추가속보는 다시 한 번 확인하기로 하고. 과장님, 다시 한 번 질문드리겠습니다.


과장님, 앞서 단비도 주효했지만 헬기 투입으로 인해서 주불을 잡는 데 확실히 역할을 했다, 이런 이야기해 주셨는데. 지금 단계에서 진화인력은 현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습니까?

[김만주]
지금도 곳곳에 전문진화인력들이 뒷불 감시와 잔불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곳곳에 그루터기라든지 큰 나무 둥치들 같은 경우에는 진화가 완전히 불씨가 다 없어진 건 아니어서 곳곳에 연기들이 피어올라오고 있거든요.

이런 불들이 계속해서 강풍이 지속되고 그럴 경우에 대비해서 지금 지상에서 인력들이 계속해서 호스를 깔고 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30411172947648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