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있저] 이번엔 '대장동 의혹' 소환 통보...나경원 vs 친윤계 '갈등 격화' / YTN

YTN news 2023-01-16

Views 1

■ 진행 : 함형건 앵커
■ 출연 : 서성교 / 건국대 특임교수, 배종호 / 세한대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가 있는 저녁]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치가 있는 저녁 '정가는', 서성교 건국대 특임교수 그리고 배종호 세한대 교수와함께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 방문. 이번에 아랍에미리트가 한국에 투자하겠다고 한 300억 달러, 37조 원 규모 투자인데요. 이게 우리 측이 예상했던 수준보다 더 상회하는 규모라고 하죠? 어떻게 보셨습니까?

[서성교]
우리가 기대했던 것보다도 훨씬 더 많았고요. 그동안 아랍에미리트가 해외에 투자했던 액수들이 있는데 그것보다도 상당히 상회하는 굉장히 큰 성과를 거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사실 2023년 올해 제대로 일할 수 있는 한 해거든요. 왜냐하면 내년에 총선이 있고 그다음해에는 지방선거가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아무래도 올해는 경제 외교에 집중하겠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셨는데 연초에 좋은 성과, 좋은 소식을 알려줘서 국민들에게 따뜻하게 느껴지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고.

이번에 방문단들이 상당히 대규모였지 않습니까? 장관들도 8명, 그다음에 기업들도 100여 분 기업 오너들이 참석했는데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기업, 중소기업도 있고 또 각 분야들이 망라돼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 13건의 투자 양해각서가 작성됐다고 그러는데 앞으로 총 40곳 이상의 투자 경제 교류 또 문화교류, 협력체결을 할 것이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 아랍에미리트는 유일하게 우리나라 군대가 파견돼 있습니다.

아크 부대가 160명 정도 파견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새해에 대통령이 국군통수권자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해외 파병된 유일한 부대를 방문해서 군인들을 격려하고 한 것은 굉장히 좋게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 내용을 보면 상당히 많은데요. 간단하게 지금 바라카 원전 4기를 짓고 있는데 2기는 완성이 돼서 운용을 하고 있고 1기는 시험 운용을 하고 있고 1기는 완성 단계에 있습니다.

앞으로 바라카 원전을 확대하고 아랍에미리트와 대한민국이 공동으로 제3 세계에 한국형 원자로를 수출하자, 이런 협약도 맺었고요. 또 에너지 부분에서 우리나라가 에너지를 대...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116192044791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