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안보라 앵커
■ 전화 : 유승훈 서울과기대 에너지정책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달부터 적용될 전기와 가스요금이 이번 주에 결정됩니다. 인상은 확실시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우리집 전기료, 가스료는 얼마나 오를 것이냐 이게 관심인데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정책학과 유승훈 교수님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교수님 나와 계시죠?
[유승훈]
안녕하십니까? 유승훈입니다.
전기와 가스요금이 오른다는 건 이해를 했습니다. 그런데 과연 얼마나 오를 것인가, 이 부분이 관심인데 어느 정도나 인상될 것으로 전망하세요?
[유승훈]
일단 10월 1일부터 전기요금의 경우에는 킬로와트시당 4.9원의 인상이 예상돼 있습니다. 현재 가격이 120원이니까요. 한 4.1% 정도 오르는 것이 확정이 돼 있고 또 정부는 거기에다가 5원 정도 추가로 올리는 방안을 현재 검토 중에 있습니다.
5원까지 추가로 올리게 되면 그러면 킬로와트시당 130원 정의 요금이 적용이 되는 건가요?
[유승훈]
그렇습니다. 킬로와트시는 우리가 선풍기를 서너 시간 정도 쓸 수 있는 양인데요. 현재 120원의 전기요금이 한 130원 정도로 오를 것으로 현재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그런데 전기요금 적용되는 것을 보면 가정용 있고 산업용 있고 뭐 교육용, 농업용 굉장히 다양하잖아요. 이게 전체적으로 같이 오름폭이 적용이 되는 겁니까?
[유승훈]
물론입니다. 전체적으로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그래서 4인 가족 기준으로 가정용을 보게 되면 월 평균 5만 5000원 정도 사용을 하고 있는데 여기서 10%가 오르게 되면 한 5000원 정도 이렇게 오르는 구조를 가지게 되고요. 산업용이나 농업용도 다 동일한 가격 적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군요. 지금 쓰는 것보다 한 10% 정도가 오른다고 이해를 하면 되겠는데 앞서 교수님께서 4인 가족 기준으로 한 달 전기사용량이 5만 5000원 정도라고 말씀을 하셨잖아요. 제가 오늘 출연을 준비하면서 저희 집 지난달 전기요금 얼마나 나왔나 명세서를 봤더니 9만 3000원이 나왔더라고요. 그런데 저희는 3인 가족이거든요.
물론 저희는 어린 아이를 키우고 있어서 더 하루... (중략)
YTN 유승훈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20927085858845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