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尹, 18일부터 5박7일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 YTN

YTN news 2022-09-12

Views 20

尹, 18일부터 5박7일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尹, 20일 유엔총회 기조연설…"北 비핵화 촉구 계기"
尹, 유엔총회 참석 계기로 한일·한미정상회담 추진



대통령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조금 전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과 미국 순방 일정과 관련한 브리핑을 했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성한 / 국가안보실장]
윤석열 대통령은 9월 18일부터 24일 5박 7일 일정으로 런던, 뉴욕, 캐나다 순방을 추진 중입니다.

첫 방문지인 런던에서 윤 대통령은 9월 19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하여 지난 70년간 영국을 이끈 역사적 지도자인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을 추모하고 영국 국민과 왕실에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할 예정입니다.

영국은 한국전쟁 당시 여러분 아시다시피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의 병력을 파견했으며 4000명 규모의 전사자와 부상자를 낸 참전국입니다.

또한 오늘날까지 우리나라와 핵심 가치를 공유하면서 긴밀히 협력해 온 우방국입니다.

특히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영국 역사상 최장기 재위 군주로서 영국 및 영연방국가의 구심적 역할을 해 왔으며 냉전시기는 물론 그 이후에도 자유민주주의 국가 간 연대를 몸소 실천해 온 분이었습니다.

아울러 1999년 4월에 영국 군주 최초로 방한하였으며 생전에 우리 측 인사를 만나면 안동 하회마을에서 생일상을 받았던 경험을 자주 언급하시는 등 우리나라와 각별한 인연도 맺었습니다.

윤 대통령의 장례식 참석 결정은 이러한 한영 관계의 역사적 인연과 중요성 그리고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업적과 한국에 대한 고인의 애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입니다.

장례식 참석과 관련한 세부사항은 현재 외교 채널을 통해 양국 간 협의 중이며 구체적 내용이 확정되면 추가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런던에 이어서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UN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할 계획입니다.

9월 20일 UN 총회 고위급 기조연설 첫날에 윤 대통령의 연설이 예정돼 있으며 이외에 주요 정상과의 양자회담, UN 사무총장 면담 그리고 동포 사회와의 만남도 추진 중입니다.

이후 윤 대통령의 캐나다 방문이 추진되고 있으며 캐나다 측과 관련 협의가 현재 진행 중입니다.

캐나다는 자유, 민주주의, 인권 등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전통적 우방국으로서 내년은 특히 한-캐나다 수교 60주년입니다.

상세한 내... (중략)

YTN 박소정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20912153243826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