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뉴스] '침수 블랙홀' 지하 주차장 참사...방재 강화 대책은? / YTN

YTN news 2022-09-07

Views 1

■ 진행 : 김영수 앵커, 엄지민 앵커
■ 출연 : 함은구 한국열린사이버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어제 포항에서는 아파트 주민 7명이, 한 아파트에서 7명, 다른 아파트에서 1명이 있었습니다. 또 다른 아파트에서 1명 있었습니다.


지하주차장은 폭우 때마다 급격히 물이 차오르는 침수의 블랙홀 같은 공간이어서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하주차장 방재 대책 알아보겠습니다. 함은구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소방방재안전학과 교수 함께하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어서 오십시오. 어제 정말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차를 빼러 내려갔다가 지하주차장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거예요. 보통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배수장치가 있을 거 아닙니까? 그런데 작동을 안 한 겁니까?

[함은구]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배수장치가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아파트도 마찬가지고요.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아파트 지하주차장의 배수장치는 지금 사례 같은 호우로 인해서 밀려드는 물을 뿜는 배수장치가 아니거든요. 설령 작동을 했다고 해도 거의 조족지혈이다, 무용지물이나 마찬가지였을 겁니다.


펌프 같이 퍼내는 장비는 없나 보군요?

[함은구]
그러니까 퍼내는 장비가 배수펌프라는 퍼내는 장비인데요. 퍼내는 장비인 것은 맞는데 이 퍼낼 수 있는 용량이 굉장히 작은 거죠. 그러니까 배수장치 목적이 청소를 한다거나 아니면 조금 빗물이 흘러들어간 것들을 뽑아내는 정도의 배수 용랑이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급격하게 밀려드는 물은 사실은 목적 자체가 다르고 용량도 안 되고요.


그리고 이 아파트가 보니까 지하주차장 높이가 3.5m 정도였는데 여기 천장까지 물이 꽉 찼던 거잖아요. 이 아파트 지대가 낮았습니까?

[함은구]
해당 아파트가 저지대인 것은 맞고요. 그런데 문제는 뭐냐 하면 태풍 힌남노로 인해서 많은 보도에서 나온 것처럼 포항지대 거의 최대 강수량이 110mm가 왔었고요. 포항 오천읍에 흐르는 냉천이라는 것이 흘러간다고 하는데요. 이곳 냉천이라는 하천은 사실 평소에는 건천인 거죠. 마른, 하천의 모양만 갖고 있는 그런 건천인데 이 냉천으로 거꾸로 물이 유입되는데 앞서 앵커께서 말씀하...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20907141641321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