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라이더] 하락세 반전된 '불패' 강남...부동산 침체의 신호탄? / YTN

YTN news 2022-07-11

Views 8

■ 진행 : 안보라 앵커
■ 출연 : 박원갑 /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내림세. 일시적인 현상이냐, 대세가 꺾인 것이냐.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데요.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 연결해 현재 부동산 시장 진단해보고 전망까지 들어봅니다. 위원님, 나와 계시죠.

[박원갑]
안녕하십니까?


저희 강남 집값부터 여쭤보겠습니다. 강남 불패신화가 깨진 것인지, 강남 3구의 하락세가 어느 정도까지 내려간 건가요?

[박원갑]
지난주에 한국부동산원 조사 결과를 보면 강남 3개구는 서초구를 빼고 다 하락을 했습니다. 강남구는 17주 만에 내림세를 보이고 있고요. 송파구도 약세를 이어가고 있는데 통계는 이렇고요.

실제 거래 가격을 보면 제법 가격이 하락을 했습니다. 가령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 7차 아파트 51평형을 보면 지난 6월에 55억에 팔렸는데 이거는 두 달 전에 비하면 약 3억 원 정도 하락한 거고요.

물론 지난해 50억 원에 팔렸으니까 하락폭이 그렇게 깊은 상황은 아니고 주로 강남에서는 잠실 쪽이 좀 하락세가 두드러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워낙 대단지가 많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금방 시세가 포착이 된다고 보시면 되는데 잠실 리센트라든지 엘스아파트 같은 경우를 보면 한 달 사이에 5000에서 2억 정도 하락한 곳도 나타나고 있고요.

리센츠 34평형 전용면적 84제곱미터인데 이게 5월에 22억 5000만 원에 팔렸거든요. 지난해 10월이 고점이었습니다. 이때에 비하면 최고 3억 7000만 원, 거의 한 4억 가까이 떨어졌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확실히 강남은 오를 때도 억 단위로 오르고 내릴 때도 억 단위로 떨어지는군요. 이게 지금 강남뿐만이 아니라 서울 전체 아파트 가격을 보면 보합 혹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게 일시적인 건지 아니면 하락의 시작인 건지가 궁금하더라고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박원갑]
일단 하락은 시작됐다고 보시면 되고요. 그런데 전체 부동산 사이클 측면에서 보면 이번에 마무리가 됐다고 저는 봅니다. 그렇지만 이게 과연 장기간 하락을 의미하는 대세 하락으로 갈지는 좀 더 두고봐야 돼요.

관건은 금리인데 적어도 금리 인상 랠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어야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20711091055299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