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봉쇄 충격에 소비 '뚝'...청년 실업률 20% 육박 '비상' / YTN

YTN news 2022-06-15

Views 98

중국이 도시 봉쇄라는 극단적 방역 정책을 계속 시행하면서 경제가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비는 최근 석 달 연속 감소했고 청년 실업률은 20%에 이르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강성웅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최근 중국 랴오닝성 단둥시의 한 아파트 주민들이 시위에 나섰습니다.

방역을 이유로 한 달 반 넘게 집에서 못 나오게 하자 곳곳에서 불만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감염자가 1명만 나와도 만 명의 이동을 금지하는 극단적 방역은 경제에도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대도시 곳곳이 봉쇄됐던 지난 석 달 동안 중국의 소비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지난달 외식은 20% 이상 줄었고, 의류나 자동차의 소비도 16% 가량 떨어졌습니다.

[푸링후이 / 중국 통계국 국민경제 종합 통계 국장 : (지난 5월) 상품 판매는 3조535억 위안으로 5.0% 줄었고, 외식은 3천12억 위안으로 21.1% 감소했습니다.]

그나마 상하이와 창춘 등 대도시가 다시 공장 가동에 나서면서 생산은 조금씩 회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청년 실업률은 18.4%로 한 달 전 보다 0.2% 포인트 올라 더 나빠졌습니다.

여기다 이번 달에 사상 최대인 천만 명이 대학을 졸업하고 구직에 또 뛰어들었습니다.

[푸링후이 / 중국 통계국 국민경제 종합 통계 국장 : 16~24세의 실업률은 18.4%이고 25~59세의 실업률은 5.1%입니다.]

시진핑 국가 주석도 지난 8일 대학과 기업을 직접 방문해 대졸자 취업을 지원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청년층의 실업이 자칫 사회 문제로 커지지 않도록 바짝 신경을 쓰고 있는 겁니다.

[시진핑 / 중국 국가 주석 : 청년들이 대들보처럼 떠받치고 있어서 기쁩니다. 여러분들은 당연히 사업감, 성취감, 책임감이 있어야 합니다. 잘 해주세요.]

중국은 하반기에는 코로나19가 통제되면서 경제도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제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미국이 본격적인 금리 인상에 나서고 있어 중국 경제의 대외적인 여건도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베이징에서 YTN 강성웅입니다.





YTN 강성웅 ([email protected])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20615210857257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