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정지웅 앵커, 유다원 앵커
■ 출연 : 이인철 / 참조은경제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제 소식을 빠르게 전달해드리는 코너, '굿모닝 경제' 시간입니다. 오늘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과 함께 하겠습니다. 밤사이 해외증시 상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뉴욕증시가 혼조세로 마감됐죠.
[이인철]
맞습니다. 월요일 블랙먼데이를 재현하고 난 다음 화요일 증시는 폭풍전야다. 대륙별, 국가별 등락이 엇갈렸습니다. 유럽증시가 소폭 떨어졌어요. 그런데 뉴욕증시는 지수별 등락이 서로 엇갈렸습니다. 나스닥지수가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소폭이기는 하지만. 그러나 다우나 S&P500지수는 약보합세인데 개장 초는 좋았어요. 미국 증시 상승세로 출발했습니다.
앞서 뉴스에서 확인하셨습니다마는 지난달 미국의 생산자물가지수가예상치 수준이었어요. 한 달 전에 비해서는 0.8% 올랐고 1년 전과 비교하면 10% 넘게 오른 건 맞지만 그러나 그건 예상했던 수준이기 때문에 뉴욕증시는 상승세로 출발을 했는데 문제는 빅이벤트 오늘부터 시작되는 미국의 공개시장위원회 회의에 관심의 초점이 모여졌습니다.
워낙에 전망치가 시간에 따라서 시시각각 다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하루 전만 하더라도 자이언트스텝, 이른바 한꺼번에 금리를 세 단계 올리겠다는 전매우 이 한 20% 남짓이었는데 이제 90% 넘나들고 있어요.
그러니까 이 얘기는 시장에서는 연준이 내일 예상치 않은 28년 만에 처음으로 세 단계 금리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 때문에 국채금리가 굉장히 요동을 쳤거든요. 그런데 다행히 이날은 전날 급등했던 국채금리도 숨고르기에 들어간 양상인데 다만 전반적으로 큰 그림으로 보면 대형주 위주의 S&P500지수가 지금 전고점 대비 20% 넘게 빠졌어요.
그걸 우리는 증시에서는 이제 본격적인 약세장 베어마켓, 약세장에 진입했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아마 오늘 진행되는 이틀간의 FOMC 회의 결과에 따라서 단기반등이 이어질지 좀 지켜봐야겠습니다.
FOMC 회의 얘기가 나왔는데 연준이 0.75%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밟을 것이다, 시장전망치가 90%가 넘는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소장님은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이렇게 단행할까요?
[이인철]
저는 제가 만약 제롬 파월 연중의장이라... (중략)
YTN 차정윤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20615073221398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