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조 외교 이어…김 여사 ‘靑 음악회’ 참석?

채널A 뉴스TOP10 2022-05-20

Views 413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10~19:00)
■ 방송일 : 2022년 5월 20일 (금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구자홍 동아일보 신동아팀 차장, 김근식 국민의힘 오세훈 선대위 전략본부장, 소종섭 아시아경제 정치에디터,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김종석 앵커]
만약에 질 바이든 여사가 왔었다면 자연스럽게 만찬장에서 두 내외가 환담을 나눌 수도 있었는데 질 바이든 여사가 오지 않으면서 김건희 여사 쪽에서도 공식 행보보다는 그냥 잠깐 인사 정도 한다. 이런 보도가 나왔거든요?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그렇죠. 우리가 외국 국빈들 방문 같은 경우는 이제 주로 국빈급, 국빈 방문이 있습니다. 국빈 방문은 모든 외교적 프로토콜을 다하고 또 우리 측에서 비용도 부담하고 또 부부 동반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럴 경우에 이제 아마 김건희 여사도 함께 이제 그걸 해야 되는데 이번 방문은 이제 국빈급이죠. 그만큼 급은 높다는 거지만 국빈 방문은 아닙니다. 특히 이제 바이든 대통령이 이제 혼자 오셨기 때문에 아무래도 우리 측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제 직접 카운트 파트너로 임하게 될 것이고.

그렇지만 이제 만찬회는. 지금 저기 윤석열 대통령 모습이 보이시네요. (그러네요.) 만찬회는 이제 김건희 여사가 이제 함께 참석을 해서 인사를 할 것 같아요. 그거는 이제 하나의 상대 국가에 대한 예의 차원에서 하는 것이고 이미 예전에도 이야기했지만 최소한의 외교적인 행사에는 참석을 하겠다. 이런 이야기를 한 바 있기 때문에 아마 이번 만찬이 첫 번째로 외교적인 어떤 데뷔 무대가 되지 않을까. 그렇게 예상을 해봅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윤하 인턴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