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박석원 앵커
■ 출연 : 김종률 / 세종문화재단 대표, ’임을 위한 행진곡’ 작곡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윤석열 대통령과 여야 의원 200여 명이모두 함께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불렀습니다. 보수 정권에서 대통령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한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그동안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왜곡·폄훼되기도 했던 '임을 위한 행진곡'. 오늘은 이 노래의 작곡가인김종률 세종문화재단 대표와 전화로 연결해서 임을 위한 행진곡에 담긴 오월 정신을살펴보겠습니다. 대표님, 나와 계십니까?
[김종률]
네, 안녕하세요. 김종률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 윤석열 대통령 그리고 여야 의원 등 기념식 참석해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했는데 지켜보신 감회가 남다르실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셨습니까?
[김종률]
우선 좋게 보았고요. 또 어떻게 생각하면 하나도 이상할 것이 없는 그런 제창인데 그동안 많은 정치적 논란이 있었던 것이 이번을 계기로 해서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논란 자체가 되지 않았어야 될 것인데 지금 논란이 됐다는 것 자체가 문제였다, 이렇게 보고 계시는데요. 그동안 간혹 보수진영 인사들 사이에서는 임을 위한 행진곡에서 임이 북한의 최고 존엄을 상징한다거나 또 보훈처에서 대체곡을 공모한다거나 이런 일들도 있었습니다. 그간의 논란들 지켜보시면서 답답한 마음도 크셨을 것 같은데 어떠셨습니까?
[김종률]
정말 어처구니 없는 일이죠. 사실 제가 임을 위한 행진곡의 임이 누구냐라는 이런 여러 가지 이야기에 대해서 여러 번 제가 말씀을 드렸어요. 다시 말씀드려서 그 당시에 직접 작사한 당사자로서 그런 것이 아니다 이야기를 하는데도 자꾸 믿지 않고 왜곡하는 것을 너무 오랫동안 봐왔기 때문에 가슴이 무척 아팠습니다. 이런 일들이 더 이상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번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마는 오늘을 계기로 다시 한 번 임을 위한 행진곡의 임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설명을 해 주신다면요.
[김종률]
임을 위한 행진곡은 민주주의를 열망하는 노래이지 또는 무슨 불순한 노래가 절대 아닙니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기본적으로 그 당시 5.18 당시 희생되셨던 분들을 추모하... (중략)
YTN 성지혜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20518143704130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