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명 규모의" /> 만 명 규모의"/>

"여론 아닌 과학 방역"..."백신 이상 반응 의료비 5천만 원 지원" / YTN

YTN news 2022-04-27

Views 0

인수위, 새 정부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 발표
만 명 규모의 전국 단위 대규모 항체 양성률 조사 시행
백신 이상 반응 치료비 5천만 원으로 상향…보상 확대
재유행 대비 먹는 치료제 100만9천 명분 추가 도입


윤석열 정부가 앞으로 코로나 방역정책을 여론이 아닌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논란이 됐던 코로나19 백신 이상 반응에 대한 피해보상이 확대되고, 먹는 치료제도 추가 도입됩니다.

최명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새 정부 '코로나19 대응 100일 로드맵'의 핵심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방역 정책입니다.

우선 첫 실천 과제로 만 명 규모의 전국 단위 항체 양성률 조사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항체 양성률은 지역과 대상이 한정돼 유행 규모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안철수 /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 지금 현재 실제로 우리가 발표되는 확진자 수와 달리 얼마나 많은 분들이 감염이 돼 있는지를 제대로 파악해야지 정확하게 우리가 방역대책을 세울 수 있는 겁니다.]

진단 검사와 역학 조사, 예방 접종 등의 정보를 담은 코로나19 빅데이터 플랫폼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백신 이상 반응에 대한 국가 책임도 강화합니다.

의료비 지원 한도를 3천만 원에서 5천만 원으로 상향하고 사망 위로금도 5천만 원에서 1억 원까지 늘어납니다.

사망 원인을 알 수 없는 돌연사에 대해서도 천만 원의 위로금을 지급합니다.

새 정부는 기존 도입 예정인 먹는 치료제 물량으로는 재유행 대비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100만9천 명분을 추가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안철수 /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 충분한 치료제 확보가 필요합니다. 지금 현재 팍스로비드가 100만6천 명분 정도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가을에 만약 겨울에 다시 또 확진자가 폭증하게 되면 이걸로는 부족합니다.]

또 감염병 재유행에 대비한 지속 가능한 대응 체계도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감염병 임상 진료와 연구, 교육을 총괄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감염병 전문병원을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새 정부는 고연령층과 기저 질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한 검사·치료 패스트트랙을 도입하고 코로나 후유증을 조사하고 지원할 체계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YTN 최명신입니다.




YTN 최명신 ([email protected])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20427182141332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