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지 9단토크] 영길, 서울시장 예비후보 등록…민주당 내홍 격화
■ 방송 :
■ 진행 : 정호윤 앵커
■ 출연 :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고수의 눈으로 정치 현안을 분석해보는 , 오늘은 '직언직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합니다.
지방선거가 두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신임 대통령 취임 한 달 만에 치러질 지방 선거, 어떤 의미가 있다 보시는지, 또 지금의 판세는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더불어민주당은 송영길 전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 선언 이후로 내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송 전 대표의 출마 결정,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보십니까?
민주당과 합당선언을 하고 경기도지사 출사표를 던진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에 대한 민주당 후보들의 집중견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또 다른 갈등을 낫지 않을까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성남시장 출마를 고심하고 있는 김병욱 의원의 지역구인 성남을 보궐선거에 이재명 전 지사 출마설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 전 지사 측은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일축했는데 가능성 있는 얘기라고 보십니까?
이재명 전 지사가 차기 당권 도전을 하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여의도 등판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전 지사의 빠른 정계 복귀 필요성, 또 복귀한다면 어떤 시점, 어떤 방법이 좋다고 보십니까?
윤석열 당선인, 새 정부의 국무총리로 노무현 정부의 국무총리였던 한덕수 전 총리를 지명했습니다. 여러 우려에도 한 전 총리를 선택한 윤 당선인의 선택, 이유나 명분은 충분하다고 보십니까?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대체적으로 인사청문회를 무난히 통과하지 않을까 전망했지만, 각종 의혹들이 돌출하고 있습니다. 청문회 정국,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현재 제기되는 의혹 중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 있으시다면요?
한덕수 후보자를 총리에 지명한 것도 경제 관련 인선에 주안점을 뒀다고 하는데요, 대통령실을 포함한 향후 인사도 그 연장선에 설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인사들이 적임자라고 보시는지요?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배우자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에 대한 본격적인 경찰 수사가 시작됐습니다. 수사 시점과 방향성에 대해 이견이 많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도 아직 확실히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의혹과 관련 김건희 여사를 직접 조사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대통령 취임 전까지 사건이 마무리될 것이라고 보십니까?
조국 전 장관이 딸 조민 씨의 대학 입학 취소와 가족 수사에 대해 강한 아쉬움을 토로하는 글을 남기면서 윤석열 당선인을 언급했는데요. 윤 당선인의 행보를 "가족 전체의 도륙을 도모하는 기획과 정치적 성공"이라고 비판했는데요, 지금의 상황은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