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위대한 국민의 승리"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5년 만에 정권교체가 이뤄졌습니다.
대선2022 특집방송,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과 함께합니다.
축하드립니다.국민들이 윤석열 후보를 대통령으로 선택한 이유, 그만큼 정권교체 열망이 높았다, 이렇게 볼 수 있을까요?
야권 단일화 효과도 있었다고 보십니까?
지난 대선 레이스를 뒤돌아봤을 때, 위기의 순간과 승리를 예감한 순간은 언제였는지 궁금합니다.
출구조사는 초박빙 우세와 열세가 함께 나왔고, 개표 초반에 열세를 보이다가 자정 이후 역전을 해서 결국 승기를 잡았습니다. 개표 상황 볼 때 심정이 어떠셨습니까?
0.73%, 24만 7천여표 차. 역대 최소 격차 당선에 담긴 민심은 어떻게 읽고 계십니까?
국민의힘에서는 득표 격차를 6~8%, 많게는 두 자릿수까지 보며 낙승을 예상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예상과 달리 막판까지 초접전을 벌인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표심을 분석해보면 성별, 세대별, 지역별 지지가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특히 20대 남성은 윤석열 당선인을, 20대 여성은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며 투표 성향이 나뉘었는데요. 이번 대선 전략인 '세대포위론'의 실패 아니냐는 얘기도 나옵니다?
앞으로의 얘기도 나눠봤으면 좋겠는데요. 10년 만에 가동되는 대통령직 인수위에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인수위원장에는 안철수 대표와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거론되고 있는데요.
지난해 배우자 리스크가 불거졌을 때 윤석열 당시 후보가 영부인 호칭과 제2부속실을 없애겠다고 했거든요. 배우자 김건희 씨의 역할에 대해서는 논의된 게 있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