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라임] 광주 붕괴사고 원인은…"부실시공 등 여러 요인 작용"

연합뉴스TV 2022-01-12

Views 1

[뉴스프라임] 광주 붕괴사고 원인은…"부실시공 등 여러 요인 작용"

■ 방송 : 2022년 1월 12일 (수)
■ 진행 : 성승환, 강다은 앵커
■ 출연 : 서규석 전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회장

어제(11일) 오후 광주의 한 아파트 신축 공사현장에서 건물 외벽 일부가 갑자기 무너졌습니다.

현재 연락이 두절된 작업자 6명을 찾는 수색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사고 원인을 두고 여러 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 서규석 전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회장과 관련 내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38층부터 23층까지 16개 층 모퉁이가 찢겨지듯 무너졌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렇게 한 번에 무너진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도 나오는데, 이유가 뭔가요?

아파트 같은 철근 콘크리트 건물이 외부 충격 없이 무너지는 경우가 얼마나 있나요?

아파트 외벽 콘크리트 타설 중에 외부 측면이 붕괴됐다고 알려졌는데요. 타설이 뭔지, 건물이 어떤 방식으로 지어지고 있었는지 설명해주세요.

사진을 보면, 철근이 고스란히 보입니다. 때문에 콘크리트와 철근이 잘 붙지 못했기 때문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 콘크리트가 잘 마르지 않을 텐데 충분히 굳히려면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리나요?

일각에서는 양생 기간이 짧아도 하층부는 이미 굳어져 충격하중을 꽤 견딜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무너진 건 '철근 정착길이' 부실 가능성도 나오는데요?

높은 건물은 바람의 영향도 크게 받지 않나요? 바람과 추운 날씨 등이 영향을 줬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지난해 6월 광주 학동 붕괴사고로 인해 대규모 인명피해가 있었는데, 7개월 만에 또다시 공사 중이던 아파트 외벽이 무너졌습니다. 반복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은 뭐라고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