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인터뷰]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4차 산업혁명 정책 컨퍼런스
[앵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오늘 온-오프라인으로 '4차 산업혁명 글로벌 정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오늘은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관련 계획 들어보겠습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홍현지 캐스터 나와주시죠.
[캐스터]
출근길 인터뷰입니다. 오늘은 윤성로 위원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십니까?
[윤성로 /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안녕하십니까?
[캐스터]
오늘 이곳에서 국제적인 행사가 열립니다. '4차 산업혁명 글로벌 정책 컨퍼런스' 어떤 자리인지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윤성로 /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최근에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결국은 이제 과학과 기술의 힘으로 이런 것들을 극복해 나가야 되는데요. 그리고 특히 코로나로 인해서 4차 산업혁명과 같은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그런 기술들이 조금 가속화돼서 발전되고 있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자리에서는 세계 각국의 전문가들 그리고 이런 것들이 실제 현실에 적용되려면 법제적 그리고 정책적 노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런 정책과 관련된 국제적인 토론회장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캐스터]
총 세 가지 세션이 준비돼 있다고 들었습니다. 각 세션별로 주제는 어떻게 되나요?
[윤성로 /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첫 번째 세션은 산업경제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로 진출한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스타트업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청년기업가들을 모시고 우리 젊은 세대들을 위한 여러 가지 메시지나 교훈 이런 것들을 한번 나눠보는 그런 자리가 될 것 같고요.
두 번째는 과학기술 세션입니다. 제가 아까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이런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적인 노력들 이런 것들이 소개될 예정이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사회혁신 세션이 되겠습니다. 역시 감염병, 기후변화 이런 글로벌한 위기들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사례들, 정책들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캐스터]
이번 행사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다양한 흥미로운 분야가 준비돼 있습니다. 혹시 여기에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들어보겠습니다.
[윤성로 /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일반인들도 참여 가능하시고요. 코로나 방역 상황이 지금 엄중한 그런 상황이라서 온라인으로 참여 가능하십니다. 최근에 여러 경로를 통해서 소개된 바 있는 가상인플루엔서나 이런 것들 그리고 메타버스를 통해서 일반인들도 온라인으로 참여 가능하십니다.
[캐스터]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맡은 역할과 앞으로 계획에 대해서도 들어보겠습니다.
[윤성로 /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저희의 역할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범정부적인 그런 어젠다들을 규정하고 심의하는 기능을 갖고 있고요. 그리고 민간과 정부가 소통하는 민간 주도의 자문위원회 성격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세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데이터를 가장 안전하게 그리고 잘 활용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고요. 두 번째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지속 가능한 4차 산업혁명을 위한 노력 역시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이런 혁신의 과실이 일부에게만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누릴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한 4차 산업혁명이 되기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캐스터]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윤성로 /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감사합니다.
[캐스터]
지금까지 출근길 인터뷰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