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이었던 남자친구의 무자비한 폭행에 25살 여성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여자친구를 수 차례 폭행해 사망에 이르게 한 남성은 이틀 전 법정에 섰습니다.
그는 모든 혐의를 인정하고 백 번이라도 사죄할 의향이 있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유가족은 사과받을 생각이 없다면서 피해자의 마지막 모습이 담긴 37분 분량의 cctv를 이례적으로 언론에 공개했습니다.
지난 7월, 국민적 공분을 산 '마포 데이트폭력 사망사건'
가해자 측 "백 번 사과하겠다"
유가족 "사과받을 생각 없어, 살인죄"
37분가량의 폭행 모습이 유족이 스스로 'CCTV 공개'
피해자 유가족 두 번 울린 CCTV 속 그날의 진실은?
Q1. 30대 남성이 연인을 폭행해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 사건이 발생했죠?
네. 사건은 지난 7월 25일 늦은 새벽 발생했습니다. 30대 남성 A씨가 연인관계였던 25살 여성 황예진 씨를 폭행한 건데요.
황 씨는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의식을 회복하지 못했고 지난 8월 결국 사망했습니다.
Q2. 잔혹한 폭행사건이고 이런 경우 피해자의 영상과 실명을 공개하는 것은 매우 드문일인데요. 이례적으로 공개된 이유가 있다고요?
네, 37분 가량의 피해 영상이 공개된 것은 유가족들의 강력한 요청 때문입니다. 이 사건은 지난 8월 피해자가 사망하면서 몇몇 언론을 통해 이미 알려진 내용인데요. 정작 당시에는 큰 이슈가 되지 않았습니다.
Q3. 이슈가 되지 않았던 이유는 뭔가요?
데이트 폭력이 아직까지는 우리 사회의 강력범죄로 인식되기 보다는 연인사이의 치정 문제로 여겨지는 경향 때문인데요. 실제로 유가족들은 수사과정이나 재판과정에서 처벌이나 보상을 이끌어내기가 무척 어려웠다고 말합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고 황예진 씨 어머니]
"(재판까지) 오는 시간이 굉장히 힘들었어요.
데이트 폭행이라고 하면 약하게 생각이 들잖아요.
사회적 분위기가 가볍게만 만들고
수사 단계부터 굉장히 가볍게 봤거든요."
Q4. 데이트 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지 않다. 그렇기에 고통스럽지만 유가족들이 영상을 공개했다는 뜻이겠죠. 폭행장면이 담긴 영상은 그대로 보도하기 힘들만큼 충격적이라고요?
네, A씨는 먼저 집 안에서 여자친구인 황 씨를 한 차례 폭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총 37분 가량의 영상에서 4번의 폭행이 더 목격됩니다.
집을 나선 A씨를 황 씨가 따라오자 1층 복도에서 한 차례 폭행이 이뤄지고 자동차 열쇠를 가지러 다시 집으로 들어가며 다시 폭행이 이어집니다.
건물 외부 골목길에서 그리고 의식을 잃기 전 CCTV 사각지대에서 다시 폭행하는 등
총 다섯 차례의 폭행이 발생했습니다.
연인간의 폭행이 반복되고 점차 그 강도가 심해지면서 결국 돌이킬 수 없는 상해를 입히게 된 겁니다.
Q4. 황예진 씨가 의식을 잃은 뒤 남자친구 A씨의 대처는 어땠습니까?
네, A씨는 감정적인 상황에서 여자친구를 폭행했다고 하더라도 황 씨가 의식을 잃은 뒤엔 적절한 조치를 취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전혀 그러지 못했는데요.
엘레베이터 앞에서 의식을 잃은 황 씨를 집으로 옮기기 위해 이리저리 끌고다닌겁니다.
이 과정에서 황 씨의 몸이 힘을 잃고 흔들렸고 들어올렸다가 떨어뜨리면서 충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황 씨가 의식을 잃은 직후 119구조대를 부르고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등 적절한 조치가 있었다면 황 씨를 살릴 수도 있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또 A씨는 119신고 당시에도 폭행이 있었다는 걸 숨겼고 단순히 술에 취재 쓰러진 것으로 진술했습니다. 이 때문에 구조대가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는데에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Q5. 연인간의 폭행인데 오히려 일반적인 폭행보다도 더 강도가 심하고, 또 대처도 미흡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첫번째 공판에서 가해자가 "유족들에게 사과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지만 유족들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죠?
재판이 시작된 후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며 합의를 바라고 있지만 유족들은 이에 응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오히려 강력한 처벌이 이뤄져 데이트 폭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제도가 개선되기를 바란다고 저희 취재진에 밝혀왔습니다.
데이트 폭력의 가장 큰 문제점은 연인 사이에서 발생하기에 신고가 잘 이뤄지지 않고 처벌도 미약한 수준에서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다는 건데요. 전문가들은 데이트 폭력 피해를 입은 경우 초기부터 강력하게 피해를 호소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네, 이번 사건이 데이트 폭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사건을 보다 이서현 기자였습니다.